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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Sep 03. 2021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한 가이드라인

'이렇게' 시작하자!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이 된 SNS 마케팅! 그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은 SNS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기업 또는 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운영을 고려하는 대상이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을까? 오늘 엠포스에서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 마케팅 가이드라인에 대해 배워보자!



오늘 이야기 할 [인스타그램 마케팅 가이드라인] 핵심 정리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1) 전략을 수립한 후
2) 콘텐츠를 분석, 설계하고
3) 가이드라인을 확립 후
4) 결과 분석을 통해

일관적인 태도로 운영해야 효과적인 마케팅을 이뤄낼 수 있다.



1. 전략 수립

먼저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첫 번째채널 운영 및 광고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브랜드, 기업의 운영 세부 목표도 설정하는 것이 좋다.

마케팅 목표는 마케팅 목적에 따라 인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에 중점을 두거나 인지도를 구축을 목표로 삼는 것이다. 또는 브랜드 충성도 및 신뢰 형성을 목표로 정하거나 중요한 기업 소식 및 업데이트를 공유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운영할 수도 있다.


두 번째타깃을 파악하고 설정해야 한다. 타깃은 나이, 성별, 지역, 소득, 관심사 등 다양한 요소로 분석하고 기업, 브랜드를 위한 혹은 세일즈를 위한 마케팅 타깃 고객을 파악해야 한다. 초반 타깃 설정이 확립되어야 데이터가 어느정도 축적되고 난 후 GA 등의 유입 분석툴을 활용해 상세한 사용자 분석을 하여 초반에 설정한 타깃과 비교, 마케팅 전략을 수정 또는 변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쟁사를 분석해야 한다.

기업, 브랜드의 경쟁사를 나열하고 디자인, 매출, 홍보, 강점, 약점 등을 비교하고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강점은 더욱 더 발전시켜야 한다.

Ø [전략 수립] 파트 요약
- 채널 운영 및 광고 목적 설정과 브랜드, 기업 운영 목표를 설정한다.
- 타깃을 파악하고 설정한다.
- 경쟁사를 분석한다.



2. 콘텐츠 분석, 설계

다음으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 콘텐츠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다. 콘텐츠의 퀄리티에 따라 인스타그램 계정의 퀄리티가 달라지기에 초반 가이드라인 설정 시 이에 대한 고민이 무조건적으로 필요하다.


먼저 분석과 설계를 통해 창의적이고, 눈에 띄는 콘텐츠를 만든다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세운다면 기존 고객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재확인하고, 새로운 고객은 미처 알지 못했던 독보적인 강점을 인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콘텐츠 캘린더를 셋업하여 일관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컨텐츠 반응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준비해야 한다.

Ø [컨텐츠 분석, 설계] 파트 요약
- 창의적이고 눈에 띄는 콘텐츠를 만든다.
- 콘텐츠 캘린더 셋업한다.



3. 가이드라인 확립

인스타그램 마케팅 가이드라인을 확립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확립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타일, 워크플로우 등을 확립해야 하는데. 기업,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사용되는 SNS에서는 일관된 톤 앤 매너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사진, 영상에 대한 가이드를 구축하여 이에 기반한 필터 및 캡션을 사용하는 것도 잊지 말자. 

Ø [가이드라인 확립] 파트 요약
- 스타일, 워크플로우를 확립한다
- 일관된 톤 앤 매너를 사용한다.
- 확립한 가이드에 기반한 필터, 캡션 등을 사용한다.



4. 결과 분석

가이드라인을 확립했다면 다음으로는 이를 바탕으로 운영을 한 결과 분석을 위해 인사이트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포스트별 참여율 확인, 콘텐츠별 성과, 도달률 등을 확인하여 성과를 확인하자. 또한 팔로워, 브랜드 해시태그 등 다양한 지표들을 트래킹해야 한다. 이들을 확인한다면 잠재 고객, 기존 고객, 신규 고객 관리 등을 통해 마케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Ø [결과 분석] 파트 요약
- 성과를 확인한다.
- 지표를 트래킹한다.




여기까지 인스타그램 마케팅 가이드라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중요한 것은 전략 수립부터 결과 분석까지, 목표 달성을 위해 위 과정을 단계별로 잘 쌓아가는 것이다. 더불어 결과 분석을 통해 수정 과정을 거치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가이드라인을 따라 좋은 마케팅 성과를 얻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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