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에 궁금한 키워드를 검색하면 유료 광고가 아님에도 상단에 떠있는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채널을 볼 수 있어요. 이렇게 돈을 지불하지 않았음에도 상단에 뜨는 채널들은 어떠한 로직에 의해 나열되는 것일까요? 마케팅 채널 혹은 페이지를 검색 포털 상단에 노출시키는 마케팅 작업, SE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 SEO란?
- 네이버, 구글의 SEO 알고리즘
- 온페이지 & 오프 페이지 SEO
- SEO 장·단점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해요. 사용자가 많은 대형 검색 포털에는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들이 등록돼요. 따라서 포털들은 이용자에게 양질의 검색 결과를 전달하기 위해 등록된 수많은 정보들 중 일부 페이지를 다른 페이지보다 더 앞, 그리고 상단에 노출시키죠. 구글, 네이버 등의 대형 검색 포털은 공식적 또, 비공식적으로 상단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적용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알고리즘에 맞춰 마케팅 채널을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이버와 구글, 대형 검색 포털 양대 산맥이라 알려진 알고리즘을 체크해보도록 해요.
네이버
네이버는 오랜 기간 알고리즘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가 없어 네이버 채널 이용자, 특히 블로거들 사이에는 '카더라'가 참 많은 채널이었는데요. 몇 년 전 '다이아(웹페이지에 대한 선호도 점수), 씨랭크(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도 점수) 등'의 상위 노출 알고리즘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죠. 다이아는 블로그 운영 경험이 아닌 문서 자체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에요. 깊이 있는 정보인지, 어떤 경험과 의견을 담고 있는지 판단해요. 씨랭크는 콘텐츠가 얼마나 깊이 있고 출처의 신뢰도가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에요. 결론적으로는 '양질의 콘텐츠가 더 상위에 노출된다'라는 네이버의 입장을 살펴볼 수 있어요.
구글
구글은 '크롤링(데이터를 가져오는 과정), 색인'에 의해 상위 노출이 결정돼요. 구글의 알고리즘은 반복된 키워드 어뷰징이 아닌 양질의 콘텐츠에 따라 상위 노출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광고 대비 높은 클릭률과 신뢰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죠.
네이버, 구글의 알고리즘 모두 양질의 컨텐츠를 가려내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높은 관련이 있는 웹사이트를 순차적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따라서 SEO는 예산에 의존하여 광고 진행 기간 동안만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와 달리 장기적으로 상단 노출 및 지속이 가능해요. SEO로 한 번 높은 순위에 오르게 되면 한동안 높은 SERP*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 SERP: 사용자의 검색과 관련된 결과 또는 사이트 목록
SEO 파트 요약
- SEO는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에 맞춰 우리 채널을 포털 상단 노출시키는 것
- 네이버와 구글 모두 양질의 컨텐츠가 상단의 노출되도록 알고리즘이 운영됨
온 페이지 SEO(On-Page SEO)란 홈페이지 내부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는 것을 말해요.
예를 들어, 제목 태그(title tags),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 제목 태그(heading tag), 대체 텍스트(alt text) 등 웹사이트와 관련된 중요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에요. 제목은 명확한 키워드로 설정해야 해요. 동일한 제목을 계속해서 나열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품질 향상과 선호도를 위해 주제에 맞는 고유한 제목을 기입해야 해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이미지 및 기타 멀티미디어 요소를 삽입하는 것이에요. 단, 이미지 용량이 크면 로딩 속도가 느려지기에 압축한 후 삽입하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 URL을 최적화하는 것이에요. 예를 들면, 포스팅 주소를 숫자보다는 타깃 키워드가 포함된 문자로 설정하여 SEO 지수를 향상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하죠
오프 페이지 SEO(Off-page SEO)란 웹사이트 외부로부터 검색 엔진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해요.
오프 페이지 SEO의 예로는, 고품질의 백 링크 얻기가 있어요. 높은 권위와 품질을 지닌 다른 웹사이트가 우리 채널의 페이지와 연결되면 SEO 지수에 좋아요. 또한,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 및 기타 웹사이트에서 우리 브랜드를 언급하는 것, 다른 소셜 미디어 채널로부터의 공유 및 팔로잉 등도 오프 페이지 SEO에 해당해요.
온/오프 페이지 SEO 파트 요약
- 온 페이지 SEO는 홈페이지 내부에서 검색 엔진을 최적화해요.
- 온 페이지 SEO의 예로는 제목의 키워드 설정, 이미지 및 멀티미디어 요소 삽입, URL 최적화하는 것 등이 있어요.
- 오프 페이지 SEO는 홈페이지 외부로부터 검색 엔진을 최적화해요.
- 오프 페이지 SEO 예로는 고품질의 백 링크 얻기, 다른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브랜드 언급, 공유, 팔로잉 등이 있어요.
SEO 장점은 광고에 비해 저비용으로 혹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지속적인 노출이 가능하다는 것이에요. 이러한 지속적인 노출을 통하여 브랜드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신뢰도가 상승해요. 또한, 사용자가 검색한 것 이외의 컨텐츠를 볼 가능성도 더 높아지죠. 즉, 광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구매 전환율과 ROI가 높아지게 돼요.
SEO 단점으로는 효과를 보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에요.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변경되면 힘들게 올린 노출 순위가 변경될 수 있으며,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를 노린다면 후발 주자인 우리 기업은 상위 노출이 힘들어질 수밖에 없어요.
SEO 장·단점 파트 요약
- SEO 장점: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구매 전환율과 ROI 상승 등, 지속적인 노출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어요.
- SEO 단점:
즉각적인 효과를 보기 어렵고, 시간, 인력 등의 리소스가 들어요.
알고리즘 변경에 따라 올린 순위가 변경될 수 있어요.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는 상위 노출이 힘들어요.
오늘 알아본 SEO는 검색 엔진이 최적화가 되기까지 리소스는 많이 들지만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지속적인 노출을 이끌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 방식이에요. 검색 광고 등 추후 다른 마케팅의 효율에도 큰 영향을 끼치죠. 따라서 초창기부터 SEO는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이에요. 이러한 SEO와 함께 반대되는 개념의 SEM을 시도해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이후 엠포스는 SEM에 대한 컨텐츠와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