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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Sep 16. 2021

#3. OKR과 KPI, PV와 UV

마케팅 기초용어 사전

실리콘밸리의 성과 관리! 마케팅에서는 어떻게 쓰일까?
OKR (Objectives Key Results)

OKR은 前 인텔 CEO '앤드 그로브'가 고안하여, 인텔뿐만 아니라 구글 등 유수의 실리콘밸리 기업에서 실제로 적용한 개념으로, '조직의 목표'와 이것을 위한 '핵심 결과'를 의미한다. 경영 방법론에서 OKR은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핵심 결과를 여러 개 선정하여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척도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팅 분야에서 OKR은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의 목적 또는 최종 목표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브랜드 인지도 향상, 매출 상승, 고객 경험 개선 등을 OKR로 세울 수 있다.




수치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인 KPI는 핵심 성과 지표, 즉 개인 또는 조직이 일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리 및 중점으로 둬야 하는 성과 지표를 의미한다. 앞서 짚어본 OKR과 비슷하게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성과 확인 방식으로 볼 수도 있지만 KPI는 수치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정량적 지표를 KPI로 잡는다. 예를 들어 앞서 OKR를 '브랜드 인지도 확대'로 잡았다면, KPI의 경우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브랜드 월별 검색량 10% 증가' 등 측정 가능한 지표를 KPI로 잡아야 한다.




고객은 우리 홈페이지에서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둘러봤을까?
PV (Page View)


페이지 뷰(Page View)의 축약어인 PV는, 네이버 광고용어사전에서는 '홈페이지에 들어온 접속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로 정의한다. 즉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한 방문자 수와는 다른 의미로, 1명의 방문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10개의 페이지를 둘러봤다면, 페이지 뷰는 10으로 카운트된다. 페이지 뷰가 높다면 방문자가 여러 페이지를 방문 또는 재방문할 만큼 컨텐츠가 좋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중복 없이 순수한 방문자는 얼마나 될까?
UV (Unique Visitors)

Unique Visitors의 축약어인 UV는 홈페이지에 유입된, 중복을 제외한 순방문자 수를 의미한다. 앞서 1명의 방문자가 홈페이지에서 10개의 페이지에 접속, 둘러본 경우 PV는 10으로 카운트된다고 말했는데, 이 경우 UV, 즉 순방문자 수는 1이다. UV가 증가한 경우, 홈페이지의 신규 방문자가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 하지만 UV와 PV는 2개 수치의 증감을 함께 살펴봐야 우리 홈페이지, 그리고 채널의 마케팅 성과에 대해 확실히 판단할 수 있다. UV와 PV 증감에 따른 마케팅 성과 확인은 다음 컨텐츠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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