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용어 사전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 클릭 비율?
CTR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클릭 수/노출 수)을 말하며,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게재된 노출수로 나눠 계산해요. CTR을 통해 효율이 좋은 키워드와 광고 캠페인 등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고 CTR이 높을수록 사용자에게 유용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아요.
CPM
(Cost per Mille)
노출도에 따라 광고비?
CPM은 광고 1,000회 노출 당 사용된 비용을 말해요. 웹 광고는 물론, TV, 라디오, 앱 광고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개념으로, 광고가 클릭되지 않더라도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비용이 계산돼요. 일반적으로 CPM이 낮을수록 효율이 높은 것으로 판단해요.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광고비?
CPC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 당 지불하는 광고 방식을 말해요. CPC는 광고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성과가 얻어진 경우에만 광고에 대한 비용이 지불되어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높은 광고 게재 방식이에요.
CPA
(Cost per Action)
행동을 취해야만 광고비?
CPA는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취할 때 지불하는 광고 방식을 말해요. CPA는 단순 클릭이 아닌 고객, 즉 사용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하였을 때 비용이 지불돼요. 예를 들어, 연결된 사이트 방문 후 회원가입, 상담 신청 등의 행동이 취해질 때 광고비가 지불되죠.
CPS
(Cost per Sale)
구매를 해야만 광고비?
CPS는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를 구매할 때 지불하는 방식이에요. CPS는 실제로 판매가 이뤄진 후 광고비가 지불된다는 점에서 확실한 효과는 있지만 그만큼 비용도 높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