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독 경제 트렌드와 함께 다시금 대세로 떠오르는 마케팅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이메일 마케팅. 기존의 이메일 마케팅은 스팸메일로 여겨져 효과가 없다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최근 정보 제공과 소통을 무기로 다시 많은 기업들이 애용하고 있어요. 단순 광고에서 벗어난 이메일 마케팅은 꾸준한 발송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친숙도를 높이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쌓아 홈페이지 재방문율, 전환, 매출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메일 마케팅은 크게 아래의 3가지 형태로 진행할 수 있어요.
자동화 이메일은 어떤 조건에 부합하게 되면 자동으로 발송되는 형태의 이메일이에요. 오픈, 클릭률, 인구 통계 정보 등의 데이터 베이스를 바탕으로 이메일 자동 전송을 미리 설정해두는 식이죠. 회원 가입 시의 축하 및 안내 메일 등에 활용할 수 있어요.
단기성 이메일은 가장 흔히 접하는 이메일 마케팅의 형태로, 일회성으로 발송하는 정보성 혹은 광고성 이메일을 말해요. 판매 촉진, 구독자 모집 등을 목적으로 기준에 부합하는 고객에서 정해진 날짜에 발송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죠.
뉴스레터는 구독을 신청한(옵트인)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담은 이메일을 보내는 방식을 말해요. 뉴스레터는 수익 달성 목표보다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을 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발송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여기서 잠깐! 옵트인과 옵트아웃 메일에 대해 간단히 알아봐요!
옵트인(opt-in) 메일
회원가입 시 메일 수신을 허용한 회원에게 보내지는 정상 메일
옵트아웃(opt-out) 메일
회원이 아닌 불특정한 대상에게 무작위로 발송되는 스팸메일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은 세분화된 마케팅을 할 수 있으며 비용적인 부담이 적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월 이용료가 낮아 다른 마케팅 방법과 비교했을 때 진입장벽이 낮죠. 또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기존 고객 혹은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전송하기 때문에 제품,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여기는 사람에겐 홈페이지 유입, 매출 등의 유효한 전환으로 연결될 수 있어요.
또 다른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점은 구독 서비스 유지에 대한 측면이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구독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예를 들어, 넷플릭스 같은 구매 주기가 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고객들이 구독을 종료하지 않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겠죠. 이메일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관심 있는 콘텐츠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어 구독 취소를 사전에 방어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면 전달 가능한 메시지의 형태가 다양해요. 이메일을 사용하게 된다면 이미지, 텍스트,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의 형태를 사용하여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요.
이메일 마케팅 단점으로는 이메일이 스팸으로 여겨질 수 있다는 점이에요. 때문에 스팸으로 구분되지 않게 하기 위해 이메일의 퀄리티를 높여 작성해야 하죠. 또 무단으로 취득한 메일 주소로 무작위 메일 발송은 꼭 지양해야 합니다. 무작위 스팸 메일은 법적으로 처벌을 받을 수도 있어요. 그 외에도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기준들이 있으니 이메일 마케팅 기획 시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에서 안내한 스팸 방지 가이드라인을 미리 숙지하고 제작하시길 바라요.
1. 이메일의 제목을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보다 고객의 니즈에 부합되게 설정해야 해요.
2. 본문 내용이 간략한 것이 BEST. 방대한 내용의 이메일을 계속적으로 보낸다면 스팸으로 등록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3.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요.
4. 해지나 수신 거부를 할 수 있는 링크(Link)를 반드시 제공해 간편 해지를 도우면서도 발신자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도록 해요.
여기까지 자동화, 단기성 이메일, 뉴스레터 등 이메일 마케팅의 종류와 실제 마케팅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구시대의 마케팅으로 치부받았던 이메일 마케팅이 다시 트렌드로 떠오르며 이를 활용하는 방법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본인 기업에 맞는 방식을 찾아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길 바랍니다.
엠포스에서는 꾸준히 다양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죠. 다음 컨텐츠에서는 SNS 마케팅과 더불어 이에 연관된 앱 마케팅도 순차적으로 알아볼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