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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Oct 29. 2021

마케터라면 알아두면 좋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1. 피드

Signals

내 인스타그램 피드에 뜨는 컨텐츠들이 어떤 알고리즘으로 노출되는지 궁금한 적이 있을 것 같다. 정확히 어떤 기준으로 내 피드에 컨텐츠들이 보이는 걸까? 인스타그램이 처음 출시된 2010년, 인스타그램은 시간순으로 정렬된 단일 사진 스트림이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정보를 공유할수록, 사용자들은 오히려 많은 정보를 볼 수 없게 되었다. 실제로 2016년까지 사람들은 가까운 지인의 게시물을 포함해 피드에 있는 게시물의 70%를 놓쳤다고 한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은 2016년 이후,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따라 게시물의 순위를 매기는 피드를 개발하고 도입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시리즈 첫 번째, '피드' 알고리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오늘의 엠포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란?

-인스타그램 피드, 스토리 영역 알고리즘 기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란?


먼저 알고리즘의 사전적 뜻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입력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원하는 출력을 유도하여 내는 규칙의 집합'을 의미한다. 인스타그램은 각각 고유한 목적을 가진 다양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사용자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사용자의 경험을 개인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가장 관심있게 보는 것에 따라 게시물의 순위를 매기는 피드를 도입했다.


인스타그램 앱의 각 피드, 탐색, 릴스 영역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식에 맞게 각각 자체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사용자들은 스토리 영역에선 친한 친구를 찾고 싶어하고, 탐색에서는 새로운 컨텐츠를 발견하고 싶어한다. 이렇게 사용자들이 원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앱의 각 영역에서 다른 순위를 매겨 진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피드와 스토리 순위를 지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피드, 스토리 순위 지정 방법

인스타그램 피드와 스토리는 지인들의 컨텐츠를 볼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팔로우한 사람들이 포스팅한 모든 최근 게시물이 노출된다. 다음으로는 게시된 내용, 해당 게시물을 작성한 사람, 선호도 등에 따라 정보를 가져온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이것을 'Signals'이라고 부른다. 여기에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지, 웹을 사용하는지, 동영상을 얼마나 좋아하는 정도 등 여러가지가 포함된다. 피드와 스토리에서 중요한 이 'Signals'는 다음과 같다.



1) 게시물에 대한 정보

게시물이 얼마나 인기 있는지에 대한 Signals. (게시물이 게시된 시기, 동영상의 길이와 위치 등 컨텐츠에 대한 평범한 정보)


2)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

해당 포스팅이 유저에게 얼마나 흥미로울지, 지난 몇 주 동안 그 사람과 상호작용한 횟수와 같은 Signals


3) 유저의 활동

해당 유저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파악하여 적용한다.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 수와 같은 Signals)


4) 누군가와 상호 작용한 기록

특정 사람의 게시물을 보는데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파악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많이 다는지 등의 여부)



정리해보자면, 피드에서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5가지 기준은 게시물에 몇 초를 보내고,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누르고, 저장하고, 프로필을 클릭하는지이다.이런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을수록 인스타그램 피드 상위에서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 인스타그램 피드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았다. 추가로 사용자가 스토리에서 친한 친구를 선택하고, 관심 없는 사람을 숨기고, 추천 게시물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관심 없음'을 표시하는 모션을 취한다면 알고리즘이 더 정확해질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다음 컨텐츠에서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두 번째 시리즈, '탐색' 창에서 상위노출 되려면 어떤 알고리즘을 따라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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