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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Nov 15. 2021

SNS 마케팅하는 법

소셜미디어란,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줄임말로,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같은 공간에서 사용자들끼리 서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말한다. 소셜미디어 속에서 사람들은 특정한 관심사나 활동을 공유하며 관계망을 구축한다.


전 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급증했고, 자연스럽게 마케팅 영역에서도 SNS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졌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 특징을 잘 활용해 다양한 'SNS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오늘 엠포스에서는 SNS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장단점을 어떻게 활용하여 마케팅하면 좋을지 같이 살펴보자.



SNS  마케팅이란?


SNS 마케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틱톡 등과 같은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이다. SNS 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여 수익을 얻는다. 이러한 SNS 마케팅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 잘 활용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SNS 마케팅을 잘 활용한 사례와 그렇지 못한 사례를 함께 살펴보며 SNS 마케팅의 장단점을 같이 알아보자.



SNS 마케팅 장점


1. 소통의 자유로움

SNS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SNS 마케팅에 성공한 미국의 식품 브랜드 ‘마즈’가 있다.


'마즈'는 소셜미디어에서 사용자들의 실시간 댓글을 분석한 후 사용자들의 불만지수에 따라 상품 가격의 할인 폭을 조정했다.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확대시키면서 고객들의 의견, 불만사항에 대해 빠르게 대응한 것인데. 결과적으로 마즈는 고객과의 관계를 단단하게 만들었고, 방문 고객 수가 1000% 늘어나는 등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이렇게 SNS라는 친근한 매체의 특성으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쌍방향적인 소통이 잘 이루어진다면, 마케팅에 보다 큰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


2. 높은 파급력과 빠른 전파속도

SNS 마케팅의 또 다른 장점은 빠른 전파속도와 파급력으로 비용 대비 효율이 높다는 점이다. SNS는 사람들의 좋아요나 리트윗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높은 광고비를 들여 홍보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정보를 접할 수 있어 검색 광고 등 비용을 태우는 광고에 비해 비용 대비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SNS 마케팅 단점


1. 고객의 소리에 집중하지 않은 채 홍보에만 집중된 마케팅

SNS 마케팅은 앞서 말한 대로 소통을 통한 빠른 피드백과 친근감 유지가 장점이지만 이 점이 반대로 역효과를 낼 수 있다. SNS 마케팅을 소통의 창구로 사용하지 않고 이벤트 목적으로만 운영하여 역효과를 얻어낸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살펴보자. 


현대자동차는 공식 페이스북에 제네시스에 대한 4행시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열게 되었다. 이때 현대차에 대한 단점을 지닌 말들이 담긴 4행시가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현대차는 이 댓글에 아무런 피드백을 하지 않고 삭제해, 고객들의 소리, 의견, 불편사항 등을 듣지 못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현대자동차는 SNS를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게시글을 지워 버림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좋지 못한 인식만 심어주게 되었다.


2. 통제의 어려움

SNS 마케팅은 파급력이 높고 전파력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실수를 하게 되면 통제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잘못된 정보를 올렸을 때, 팔로워들에 의해 게시물이 캡처, 공유가 되고 또 빠르게 퍼질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전파력이 빠르기 때문에 브랜드의 이미지가 한순간에 추락하고, 매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게시물을 업로드하기 전에는 꼭 주의해야 한다. 




여기까지 SNS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또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았다. SNS 마케팅을 할 때는 고객과의 소통, 관계 형성에 중점을 두고, 게시물을 올리기 전에는 여러 번 주의해야 한다는 점, 잊지 않길 바란다! 그럼 엠포스는 더 다양한 마케팅 정보와 디지털 채널 특징들과 함께 돌아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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