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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Nov 12. 2021

마케터라면 알아두면 좋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2. 탐색

지난 컨텐츠에서는 내 피드와 스토리가 어떤 알고리즘으로 노출되는지, 인스타그램 피드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두 번째 시리즈로, 인스타그램 탐색 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피드와는 또 다른 알고리즘으로 노출되는 탐색 탭, 내 탐색에 뜨는 사진과 비디오들, 어떤 기준으로 노출되는 걸까?



탐색 탭 순위 지정 방법

탐색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리드는 추천 항목으로 구성되며 사용자가 팔로우 하는 계정에서 보는 피드/스토리와는 매우 다르다. 탐색 탭의 첫 번째 알고리즘은, 순위를 매길 일련의 게시물을 정의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사진과 동영상을 찾기 위해서 과거에 좋아요를 누르고, 저장하고, 댓글을 단 게시물을 '신호'로 보고 살펴본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 영화배우 마동석의 사진을 좋아한다고 가정해 보겠다. 사용자가 마동석의 사진을 좋아한다면, 인스타그램은 마동석의 사진을 좋아하는 다른 사람을 살펴보고, 또 그 사람들이 관심 있는 다른 계정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마동석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최근 마동석이 출연한 영화 '이터널스'를 좋아할 것이고, 이 경우 다음에 사용자가 탐색을 열 때에는 이터널스 계정의 사진이나 동영상이 노출될 수 있다. 이 알고리즘은 마동석에게 관심이 있는 경우 영화 이터널스뿐만 아니라 마블(이터널스 제작사), 마동석의 필모그래피 등에 대한 게시물을 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두 번째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사진 및 동영상을 찾으면 피드와 스토리의 순위를 매기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각 항목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를 기준으로 정렬된다. 사용자가 어떤 것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추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용자가 그 게시물로 어떤 일을 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이다. 탐색에서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행동에는 좋아요, 저장, 공유가 포함된다. 대략적인 중요도에 따라 인스타그램에서 살펴보는 가장 중요한 신호는 아래와 같다.



1) 게시물에 대한 정보

게시물이 얼마나 인기 있는지에 대한 신호. 다른 사람들이 게시물을 얼마나 좋아하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고, 저장하는지와 같은 신호이다.

( 이 신호는 피드/스토리보다 탐색에서 훨씬 더 중요하다.)


2) 게시한 사람과 상호작용한 기록

아마 들어본 적이 없는 누군가가 게시물을 공유했을 가능성이 크지만, 우리가 상호작용한 사람이라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판단한다.


3)유저의 활동

내가 좋아하거나 저장하거나 댓글을 단 게시물, 과거 탐색에서 게시물과 상호작용한 방식과 같은 신호이다.


4)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

이는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매력적인 컨텐츠를 찾는데 도움이 되도록 지난 몇 주 동안 사람들이 그 사람과 상호작용한 횟수와 같은 신호이다.



추가로 인스타그램은 피드와 스토리보다 탐색에서는 더욱 민감한 컨텐츠(폭력적인 게시물, 담배 등의 사진)를 노출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알고리즘 되어있다고 한다. 팔로우하는 친구가 불쾌감을 주는 게시물을 올려도, 친구이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지만 탐색에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사람의 불쾌감을 주는 게시물을 본다면 더욱 불쾌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인스타그램 탐색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스타그램 피드와 스토리 알고리즘과는 기준이 다르라는 걸 알게되었다. 그럼 다음 컨텐츠에서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마지막 시리즈 '릴스'에 대해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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