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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Nov 30. 2021

마케터라면 알아두면 좋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3.릴스

지난 컨텐츠에서는 내 피드와 스토리, 그리고 탐색 탭에 대한 알고리즘을 알아보았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세 번째 시리즈인 '릴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릴스는 올해 2월에 론칭되어 인스타그램 내에서도 노출 위치가 다양한데. 프로필 릴스 탭과 함께 피드, 스토리로 함께 공유하여 하나의 컨텐츠로 다양한 노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릴스가 생긴 뒤 어떤 기준으로 노출되는지 궁금할 것 같은데. 그렇다면 릴스는 어떤 알고리즘으로 내 인스타그램에 노출될까?




릴스(Reels)
출처: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먼저, 릴스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30초 미만의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기능이다. 동영상에 인스타그램 내에서 제공하는 음악을 입히거나, 따로 오디오를 넣을 수 있고, 영상을 컷팅하거나 스티커를 삽입하는 등 다양한 편집 기능 또한 갖추고 있다. 9:16 비율의 세로형 컨텐츠라는 점과 30초의 짧은 컨텐츠라는 점이 릴스의 특징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릴스 순위 지정 방법
출처: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릴스 알고리즘은 탐색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은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의 릴스가 많이 뜬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에게 흥미로울법한 릴스를 먼저 소싱한 다음, 그들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흥미로울지를 생각한다.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을 조사하여 특정 릴스가 재미있는지 묻고, 피드백을 통해 사람들을 더욱 즐겁게 할 릴스를 파악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Signal은 릴스를 끝까지 보고 재밌다고 말한 후, 관련 페이지로 이동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인데. 릴스에서 이것을 판단한 Signals는 다음과 같다.



1) 유저의 활동

최근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참여한 릴스를 살펴본다.


2) 게시한 사람과의 상호작용한 기록

탐색과 마찬가지로 동영상을 내가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이 만들었을 가능성이 크지만, 그들과 상호작용(좋아요, 시청한 시간 등)을 했다면 그들이 공유한 내용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다.


3) 릴스에 대한 정보

오디오 트랙, 픽셀 및 전체 프레임을 기반으로 한 비디오 이해, 인기도와 같은 비디오 내의 컨텐츠에 대한 Signal이다.


4)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

다양한 사람들의 매력적인 컨텐츠를 찾고 모든 사람이 잠재 고객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인기를 고려한다.




여기까지 인스타그램 릴스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았다. 저해상도거나 워터마크가 있는 릴스, 또는 정치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거나 정부 관련 인물이 만든 릴스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니 이점도 같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나의 피드와, 스토리 그리고 탐색과 릴스까지! 인스타그램의 모든 영역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마케터분들이라면 알고리즘 부분도 놓치지 않고 고려하여 마케팅하면 좋을 것 같다. 그럼 엠포스는 다음에도 인스타그램과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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