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Jan 06. 2022

성공적인 APP마케팅을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

첫 APP마케팅을 위한 마케터의 필수 노트

오랜 준비 끝에 출시한 첫 애플리케이션, 하지만 개발이 끝이 아닙니다. 개발만큼 중요한 마케팅이 남아있죠. 아무리 잘 만든 앱이라 해도 마케팅에 소홀하다면 우리의 잠재 고객을 만나는 일은 더디고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APP마케팅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첫 APP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들을 놓치지 말아야 할까요? 오늘은 엠포스 APP마케팅팀이 소개하 '첫 APP마케팅을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를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오늘의 엠포스 [APP마케팅 체크리스트] 미리보기

1. 이해를 돕기 위한 앱 마케팅 기초 용어 개념 정리

2. 앱 트래킹 툴 비교 및 설정하기

3. 단계별 앱 광고 목표 설정하기

4. 예산에 따른 매체 정하기

5. 광고 링크 만들기



앱 마케팅 용어 정리

먼저 본격적으로 첫 APP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이해를 돕기 위한 APP 마케팅 기초 용어들을 살펴볼게요!




앱 트래킹 툴 비교 및 설정하기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집행한 광고의 성과를 제대로 파악해야겠죠. 하지만 APP광고는 WEB광고와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추적 도구를 통해 정확한 앱 광고 성과 측정이 가능한 앱 트래킹 툴(앱 어트리뷰션 툴)이 필요합니다.



앱 트래킹 툴의 역할은 단순히 데이터 추적만이 아닙니다. 앱 트래킹 툴을 통한 포스트백으로 매체별 상세 타겟팅 설정 및 광고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죠. 광고 성과에 대한 결과를 각 매체 시스템으로 송출해 주는 포스트백 기능을 통해 매체 내 타겟 생성이 가능한 것입니다.




앱 트래킹 툴은 기본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와 심화 분석이 가능한 유료 서비스로 나눠집니다. 먼저 무료 서비스로는 지난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신버전, GA4가 있습니다. GA는 로그 데이터 분석 툴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서비스지만, 모바일 데이터 분석에서는 그다지 좋은 평을 받지 못했었는데요. 새롭게 4번째 버전 GA4가 출시되며 웹과 앱, 모든 플랫폼을 통합 분석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습니다. 반면, 유료 서비스로는 앱스플라이어, 애드브릭스, 애드저스트, 브랜치, 에어브릿지 등이 있는데요. 그중 어트리뷰션 분야의 글로벌 점유율 1위 서비스, 앱스플라이어와 국내 어트리뷰션 툴, 애드브릭스를 비교해 볼게요!




단계별 앱 광고 목표 설정하기

앱 트래킹 툴을 설정하였다면 다음은 단계별 앱 광고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고객여정”, “앱 사이클”에 맞춘 앱 광고 목표는 [회원가입], [APP 내 결제], [레벨 업] 등 다양한 APP 최종 KPI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APP을 런칭하는 단계라면,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해 [APP 설치]를 광고목표로 설정해야겠죠.



예산에 따른 매체 정하기

목표 설정이 완료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한정적인 예산 내에서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예산 규모에 맞춘 APP광고 매체를 선정해 봅시다!

대표적인 APP 퍼포먼스 광고 매체로는 앱스토어 광고매체와 CPI / nCPI / DA 광고매체가 있습니다. 웹마케팅과 마찬가지로 APP 광고 매체 역시 매체별로 특장점이 다른데요. 따라서 설정된 월 예산에 맞춰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서는 광고매체의 전략적인 예산 배분이 필요합니다.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해 마케팅 목표를 [APP 설치]로 잡았다면 총 월 예산에 따라 위 차트와 같이 매체별 광고 예산 비율을 나눠볼 수 있겠죠. 각 매체별 특징과 상세한 전략 예시를 알고 싶다면, 하단 엠포스 APP마케팅의 [첫 APP마케팅을 위한 마케터의 필수노트 Part 1. APP마케팅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세요!


첫 APP마케팅을 위한 마케터의 필수노트 Part 1. APP마케팅 체크리스트

(by 엠포스 APP마케팅팀)



광고 링크 만들기


마지막으로 각 매체별 정확한 광고 성과 측정을 위해서는 WEB에서 APP 내 설정된 페이지로 연결될 수 있는 딥링크가 필요합니다. 유저의 앱설치 유/무에 따라 링크가 다르게 적용되고 추적되는 디퍼드 딥링크를 통해 유저의 이탈/유실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딥링크는 APP 개발자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며, 디퍼드 딥링크는 앱 어트리뷰션 툴을 통해서 발급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디퍼드 딥링크는 파이어베이스 : 다이나믹 링크 / 앱스플라이어 : 원링크 등으로 불립니다.




엠포스 APP마케팅팀이 알려주는 <성공적인 첫 APP마케팅을 위해 필수로 살펴봐야 할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았습니다. APP마케팅을 시작할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잘 만든 우리 애플리케이션을 알릴 마케팅을 진행해 봐야 하겠죠. 그렇다면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주요 성과 지표는 뭘 봐야 할까요? 열심히 집행한 광고가 효율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APP마케팅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도움이 필요하다면 엠포스 APP마케팅팀 이메일(app@emforce.co.kr)로 문의하시길 바란다. 


성공적인 APP 마케팅을 위한 마케터의 필수 노트,

  '엠포스 APP마케팅 팀'에서 작성한 컨텐츠입니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AOS 광고 추적 제한에 따른 광고/마케팅 변화와 대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