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의 대표적인 3가지 분야는 퍼포먼스, 컨텐츠, 그리고 브랜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을 잘 이해하기 위해 지난 기초 용어 사전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터, 컨텐츠 마케터들의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마지막 브랜드 마케팅을 잘 이해하기 위한 기초 용어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과연 브랜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브랜딩
브랜딩이란,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의 가치를 인지하게 해 브랜드의 충성도와 신뢰를 유지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해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린 생각을 만드는 것이 브랜딩이며 브랜딩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킨다. 브랜드에 대한 계획, 구조화, 관리 등이 브랜딩의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브랜드 자산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이란, 브랜드 이름과 상징, 쉽게 말해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말한다. 즉, 제품의 브랜드가 가져다주는 추가적인 가치이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브랜드에 대한 인식, 경험, 의견 등 관련된 모든 것들이 브랜드 자산이다. 잘 만들어진 브랜드 자산은 매출액과 이익 증가로 연결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쉽게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브랜드 자산이 붙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선호도 증가로 이어지기 쉽다.
브랜드 매니저
브랜드 매니저란, Brand Manager로, 브랜드 전반을 관리하는 마케팅 매니저를 말한다. 브랜드 매니저는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적용하고, 조정한다. 최근에는 브랜드 자산을 창출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즉, 브랜드의 전반적인 부분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브랜드 인지도 & 브랜드 연상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란, 소비자가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군을 떠올렸을 때 브랜드를 인지하고, 회상할 수 있는 능력이다. 콜라라고 하면 펩시콜라 또는 코카콜라와 같은 브랜드가 떠오를 것이다. 이런 브랜드들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호의적인 브랜드 연상을 키울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브랜드 연상은 무엇일까요?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이란, 브랜드에 대한 생각, 느낌, 영상 이미지 등을 말한다. 다시 한번 코카콜라를 예시로 들어보겠다. 코카콜라 하면 어떤 이미지인가? 북극곰, 하얀 곰, 빨간색 탄산음료가 떠오를 것이다. 이런 것이 코카콜라의 브랜드 연상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많을수록 또 브랜드에 대한 노출이 높을수록 강한 브랜드 연상이 나타나게 된다.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은 자사의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보다 고객들에게 호의적이고, 이상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고객에서 어필하고 인지시키는 모든 활동과 과정을 말한다. 우리 브랜드만이 가질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찾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된, 보다 호의적인 이미지로 보일 수 있도록 '포지셔닝', 즉 자리를 잡도록 하는 것이다.
브랜드 확장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 브랜드를 다른 제품군에 속하는 신제품에도 확장하여 적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즉,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가치를 전이시켜 브랜드 효과를 더 넓히는 것이다. 신제품에 동일한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브랜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브랜드 확장의 장점이다. 브랜드 확장은 유형에 따라 라인 확장, 카테고리 확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라인 확장은 동일한 제품 라인에 기존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빙그레 바나나우유가 커피 맛 우유, 딸기맛 우유 등 '우유'라는 기존 제품군에 브랜드를 사용한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반면 카테고리 확장은 제품 카테고리 간 차별성이 큰 제품에 기존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식물나라 로션이 샴푸, 린스로 제품을 확장시킨 모습을 예로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