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Jan 27. 2022

스파이더맨으로 살펴본 마블의 마케팅

최근,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의 개봉으로 인해 마블에 대한 인기가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 이번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은 2019년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이후 1년 반 만에 선보인 작품인데. 코로나라는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은 개봉 후 주말 5주 내내 1위 자리를 선점하였으며 현재 누적 관객 수 700만 명을 바라보고 있다. 그렇다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스파이더맨은 어떻게 흘러왔는지, 스파이더맨을 통한 국내의 마블 사랑을 다시 알아보도록 하자! 




1세대 & 2세대 & 3세대 스파이더맨


스파이더맨은 2002년 첫 영화 개봉 이래 1세대, 2세대, 3세대 스파이더맨을 보유하고 있다.


1세대 스파이더맨은 토비 맥과이어로, 1편에선 고블린, 2편에서는 닥터 옥타비우스, 3편에선 베놈, 샌드맨과 싸우며 스파이더맨의 입지를 넓혀갔다. 


이후 스파이더맨은 또 다른 이름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이라는 스파이더맨 시리즈로 돌아왔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 출연한 2세대 스파이더맨은 앤드류 가필드로 1편에서는 리자드, 2편에서는 일렉트로, 그린 고블린과 맞서 싸우게 된다.


새로운 3세대 스파이더맨은 2013년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처음 등장하며 어벤져스 합류를 예기해 많은 마블 팬의 환호를 받았다. 3세대 스파이더맨은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톰 홀랜드로, 스파이더맨 홈 커밍,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어벤져스: 엔드게임,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까지 등장했다.


1세대, 2세대, 3세대 스파이더맨은 샘스파맨, 어스파팬, 톰스파팬 등 각 스파이더맨마다 팬덤이 있을 정도로 골고루 인기가 있다. 




우리가 누구? 마블민국


한국은 마블민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마블에 대한 인기는 국내에서 상당하다! 디즈니가 자신들의 향후 IP 계획을 발표할 때마다 국내 온라인상에서 많은 환호를 받고 있다. 2022년에도 줄줄이 새로운 마블 영화들이 개봉 예정되어 있어 이 또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2022년 3월에는 닥터 스트레인저: 대혼돈의 멀티버스, 5월에는 토르: 러브 앤 썬더, 7월에는 와칸다 포에버 2, 11월에는 더 마블스 2를 예정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2023년에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외 4개, 2024년에도 추가로 4개가 예정되어 있다고 하여 국내 팬들의 환호를 불러일으켰고 지속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마블의 국내 마케팅


한국에 많은 마블 팬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코로나 이전에는 마블 배우들의 내한도 많이 살펴볼 수 있었다.


2018년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영화 개봉으로 인해 한국에 방문하였는데. 출연진 중 베네딕트 컴버배치, 톰 히들스턴, 톰 홀랜드, 폼 클레멘티에프 4명의 배우가 내한하였다. 특히,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2에 출연한 폼 클레멘티에프는 처음 한국을 방문해 화제가 되었다.


2019년 어벤져스: 엔드게임 영화 개봉으로 인해 주연 배우들이 한국을 다시 한번 방문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제러미 레너, 브리 라슨이 내한한다고 하여 각종 취재진들이 몰리며 행사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쏟아졌다.


또한, KBS 연예정보 프로그램 '연예가중계'에서는 어벤져스: 인피니티워, 어벤져스: 엔드게임 영화가 개봉될 때 내한한 배우들을 모아 단독 인터뷰를 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다.

 

아쉽게도 코로나로 인해 이후 방문은 살펴볼 수 없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블은 지속적으로 한국에 홍보를 하고자 노력을 하였다.


특히 이번에 개봉한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 영화 홍보를 위해 톰 홀랜드는 유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하였다. 톰 홀랜드는 "하이 자기님,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이 개봉한다.", "MC 유, MCU에서 함께하자." 등의 재치 있는 말을 하여 마블 팬들의 마음에 불을 지르기도 하였다.


마블은 이와 같이 한국에 마블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주의를 하고 있다. 




여기까지 스파이더맨 1, 2, 3세대, 마블의 개봉 예정작, 마블의 국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블에 열광하는 한국 팬들을 위해 직접 내한하고,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모습을 보며 더 많은 국내 팬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이러한 마블의 인기는 마케팅 시장에도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다. 마블의 마케팅 전략과 이로 인해 파생된 마케팅 이야기는 다음에 자세히 하기로 하자!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레터]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러브캐처부터 마블까지, 최근 이슈로 읽는 마케팅 트렌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