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Jan 28. 2022

TTF는 윈도우용, OTF는 맥용?

폰트 형식, 뭘 사용해야 할까?

엠포스에서는 지난 컨텐츠를 통해 유용한 무료 폰트를 찾아헤매는 프로님들을 위해 상업적 사용도 자유로운 폰트와 그러한 폰트들을 다수 만나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한 적이 있다. (앗! 아직 살펴보지 못했다면? 1편 / 2편) 그런데 이러한 폰트 다운로드 중 잠시 고민을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출처 : 여기어때 잘난체(https://www.goodchoice.kr/font#is-fifth)

왜냐하면 많은 곳에서 TTT와 OTF, 2가지 종류의 폰트를 제공하고 있기 떄문. 막상 2종을 모두 설치해 보면 대부분의 경우 사실 크게 구분이 되지는 않는데…. TTF와 OTF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오늘 엠포스와 함께 폰트 형식의 종류, TTF와 OTF에 대해 알아보자.



TTF(Ture Type Font)

트루 타입 폰트의 약자인, TTF는 1980년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합작하여 개발한 글꼴 형식이다. 화면 노출과 인쇄 시 모양이 동일한 것이 특징으로, 곡선 표현 시 2차 베지어 곡선을 사용한다.


출처 : By Jc86035 - Bézier 2 big.png, by Phil Tregoning ( Twirlip), 퍼블릭 도메인, https://commons.wikimedia

베지어 곡선은 컴퓨터 그래픽 상에서의 곡선 표현을 위해 수학적으로 만든 곡선을 말한다. TTF는 베지어 곡선 중에서도 3개의 제어점을 사용하는 2차 베지어 곡선을 사용한다. 곡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대략 이렇다. 위 이미지를 보면 P0, P1, P2까지 3개의 제어점을 찾아볼 수 있다. 이 3개의 제어점 중 하나인 P0에서 P1까지 이동하는 점 'Q0'와 P1부터 P2까지 이동하는 점 'Q1'을 하나의 선으로 이어 이 선이 이동하는 궤적을 따라 표시해보면 곡선이 만들어진다. 궤적이 움직이는 반경이 작기 때문에 표현 속도는 빠르지만 정교하고 깔끔한 표현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다. TTF는 이러한 곡선 표현 방식을 통해 아웃라인을 만들기 때문에 정교하고 깔끔한 표현에 제한이 있고, 그래서 고해상도 출력물에는 맞지 않는다.



OTF(Open Type Font)

이렇듯 TTF가 고해상도 인쇄에 제약이 있어 만들어진 것이 오픈 타입 폰트, 줄여 OTF이다. OTF는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어도비의 합작을 통해 개발된 폰트 형식으로, 어도비사의 인쇄 기반 폰트 타입, 포스트스크립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TTF는 곡선 표현 시, 제어점이 3개인 2차 베지어 곡선을 사용한 반면, OTF는 2차 베지어 곡선보다 제어점이 한 개 더 많은 3차 베지어 곡선을 사용한다.


출처 : By Chris828 (talk) 22:39, 29 May 2009 (UTC) - file:Bezier_3_big.png, 퍼블릭 도메인, https://commons.w

위의 이미지가 3차 베지어 곡선을 설명한 것. 2차와 달리 제어점이 P0부터 P3까지 총 4개, 그래서 움직이는 점들을 직선으로 이은 선도 2개로 늘어나고, 이에 따라 더 반경이 넓고 유려한 곡선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OTF는 TTF보다 더 선명하고 정교한 아웃라인 표현이 가능한 것이다. 대신 TTF에 비해 더 많은 점들이 필요하고 그만큼 표현 속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그래서 다운로드는 뭘로?

사실 폰트를 다운받는 사용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누가 만들었고 어떤 장점이 있고 뭐 이런 것이 아니다. 그래서 프로님은 지금! 어떤 포맷을 다운로드해야 할까?


일부에서는 TTF를 윈도우용, OTF는 맥용이라고 표시하기도 한다. 틀린 말은 아니다. 윈도우 기반에서는 TTF를, 맥 기반에서는 OTF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그렇다고 서로 호환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TTF나 OTF 모두 윈도우와 맥, 어느 쪽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다운로드는 폰트를 사용하려는 목적에 따라 선택하는 것을 추천. 문서 작업이나 웹 이미지, 그리고 저해상도 인쇄물의 경우에는 TTF를 사용을 추천한다. 사실 모니터 노출이라면 TTF건, OTF건 크게 눈에 거슬리는 부분은 없을 것이다. 앞서 표현 속도가 차이가 있다고 했지만 비교적 그런 것이고 우리가 그런 속도를 캐치할 수 있을 정도로 느린 것은 아니다. OTF는 고해상도 출력이 필요한 경우 사용을 추천한다. 확실히 보다 깔끔하고 정교하게 표현된 인쇄물을 만들 수 있다.





폰트 형식, TTF와 OTF에 대해 알아보았다. 무료 폰트를 찾을 때마다 혹시 몰라 2종을 모두 다운로드해 놓곤 했다면, 이제 고민 없이 의도하는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길 바란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확인되지 않는 서비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