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Mar 04. 2022

성공적인 APP마케팅을 위한 APP 성과 지표 확인

첫 APP마케팅을 위한 마케터의 필수 노트

엠포스 APP마케팅팀의 지난 컨텐츠 [성공적인 APP마케팅을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에서는 앱 트래킹 툴 비교 및 설정부터 단계별 목표 설정, 예산에 따른 매체 선정, 그리고 광고 링크 생성까지, 성공적인 APP마케팅을 위해 꼭 진행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실제 광고 진행 중 마케팅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목표는 잘 달성되고 있는지를 알고자 한다면 어떤 성과 지표를 살펴봐야 할까? 오늘은 효율적인 APP마케팅을 위한 주요 성과 지표들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오늘의 엠포스 [APP마케팅 주요 성과 지표] 미리 보기

1. 앱설치/삭제(이탈률)

2. LTV/리텐션

3. 인앱액션



앱설치/삭제(이탈률)

앱마케팅의 가장 잘 알려진 KPI인 앱설치는 UA(User Acquisition, 사용자 확보) 캠페인의 주요 성과 지표 중 하나이다. 앱 설치의 기준이 되는 CPI는 기본적으로 총 캠페인 비용을 캠페인 기간 내 총 앱 설치 수로 나눈 앱 설치당 비용을 의미하는데, 매체에서는 설치 1건당 고객에게 보상을 주어 설치당 단가 개런티를 해서 집행하는 매체를 의미한다. 이 CPI(Cost per Install) 캠페인은 저렴하고 고정된 비용으로 많은 설치자를 얻을 수 있으나, 삭제율이 높은 편다. 따라서 진성 고객 확보를 고려한다면, 비 보상형의 nCPI 중심 운영을 제안다.




LTV/리텐션

LTV(Lifetime Value, 유저생애가치)는 고객이 이탈하기 전까지 전 생애에 걸쳐 기업에 지출한 총비용, 제공한 가치를 의미한다. LTV는 소비자가 생애 주기 동안 앱에서 지불하는 비용(수익화), 특정 기간 동안 사용자가 앱으로 돌아오는 비율(리텐션율), 그리고 앱의 공유 가능성(바이럴리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사용자 유치 외, 앱 활성화 및 유지를 위해선 앱 삭제율을 낮추고 이탈을 최소화하는 리텐션(Retention)은 중요 지표 중 하나다.



리텐션은 분석의 기준점이 되는 Standard Event(첫 구매)와 분석의 대상이 되는 Target Event(재구매)을 설정해 분석한다. 일반적으로 기간과 리텐션율은 반비례하여 시간이 지나면 리텐션율은 점차 하락한다.  하지만 비리워드 매체는 리워드 매체에 비해 잔존율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앱액션

인앱액션은 [장바구니 담기, 구매, 상품보기] 등 다양하며, CPA는 이러한 액션(전환) 완료 당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다. 대부분 전환은 KPI와 연관된 이벤트 값으로, 인앱액션은 KPI에 직접적인 기여가 가능한 주요 성과 지표 중 하나다.



APP 솔루션의 인앱액션이 구현되었다면, 설정한 액션 기준으로 매체와 CPA 전환 협의 및 최적화가 가능하다. 또한, 해당 인앱액션 기준으로 대시보드를 구현하여 원하시는 데이터 추출 및 분석이 가능하다.







효율적인 APP 마케팅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주요 성과 지표들을 살펴보았다. 각 지표들에 대한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하단 엠포스 APP마케팅의 [첫 APP마케팅을 위한 마케터의 필수 노트 Part 2. APP 성과지표 확인]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첫 APP마케팅을 위한 마케터의 필수 노트 Part 2. APP 성과지표 확인

(by 엠포스 APP마케팅팀)


엠포스 APP마케팅팀에서는 마케터의 성공적인 마케팅 진행을 위해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하고 있다. APP마케팅에 대한 더 많은 정보 또는 도움이 필요하다면 엠포스 APP마케팅팀 이메일(app@emforce.co.kr)로 문의하시길 바란다.


성공적인 APP 마케팅을 위한 마케터의 필수 노트,

  '엠포스 APP마케팅 팀'에서 작성한 컨텐츠입니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130여 년의 코카콜라 마케팅 역사 살펴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