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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Apr 01. 2022

APP 광고,첫 발 내딛기 - 앱스토어 광고

by 엠포스 APP마케팅팀

일반적으로 앱스토어는 앱 서비스에 니즈가 있는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이용하는 창구로 진성 고객 확보에 필수적인 매체이다. 그렇다면 앱스토어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광고 시작 전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또 성공적인 앱 마케팅을 위해서는 어떤 매체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 오늘 엠포스에서는 엠포스 APP마케팅팀과 함께 'APP을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광고할 수 있는 앱스토어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늘의 엠포스 [앱스토어 광고] 미리보기

1. 광고 시작 전 점검 리스트

2. 광고 시작하기 ① 구글 UAC

3. 광고 시작하기 ② 애플서치애드



광고 시작 전 점검 리스트

앱스토어 광고를 시작하기 전 꼭 체크해야 할 사항들부터 알아보자.


첫번째로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는 캠페인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캠페인의 목표는 사전예약, 인스톨, 구매(액션) 등 여러가지가 있다. 각 업종에 맞춰, 정확한 캠페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설정했다면 원하는 목표에 맞게 UA 캠페인과 RE 캠페인을 분리하여 적절한 예산 분배가 필요다. 신규 유저 습득을 위한 UA 캠페인에는 충분한 모수 POOL 확보를 위해 높은 예산 분배가 필요하고, APP이 성숙기에 접어들면 UA 캠페인 예산을 줄이고, RE 캠페인 예산을 증대할 수 있다.



목표와 예산 분배가 정해졌다면 이를 고려하여, 운영 가능한 매체를 선정다. 매체는 크게 구글 UAC와 애플서치애드가 있는데, 다음 '광고 시작하기'에서 각 매체별로 자세히 알아보자.





광고 시작하기 ① 구글 UAC

먼저 구글 UAC는 안드로이드와 iOS 유저 기반으로, 구글 네트워크 상에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다. 구글 UAC는 모든 구글 인벤토리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따라서 앱스토어 뿐만 아니라 구글 페이지, 애드몹, mGDN, 유튜브 등에서도 노출된다. 또 다양한 입찰 옵션을 제공하여 입찰 최적화도 가능하다.



UAC 광고의 종류는 AC, ACe, AC for Video, ACe Value, AC Action 등이 있다. 목표에 따른 전환 설정에 따라 인지도 및 고려도 상승을 위해서는 AC 또는 AC for Video를, 전환수 증대를 목표로 한다면 AC Action과 ACe를, 구매 전환을 위해서는 AC Value와 ACe Vaule 상품을 추천한다.





광고 시작하기 ② 애플서치애드

또다른 앱스토어 광고 매체로는 iOS 유저 기반의 애플 서치 애드가 있다. 애플서치애드는 애플 스토어 내 앱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광고 매체로, 등록된 키워드에 따라 광고가 노출다. 따라서 키워드 그룹핑과 입찰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또 SKAD 직접적 전환 측정으로 정확한 성과 측정이 가능한 매체이기도 하다.



애플서치애드의 광고는 키워드 검색 시 최상단에서 노출되며, 다른 앱들과는 확연히 구분될 수 있도록 '푸른색 배경과 광고 뱃지'가 표시된다. 일부의 경우에는 검색 탭에 노출되는 광고도 있는데, 이는 Advanced 버전이다. Advanced 버전은 키워드 및 타겟 오디언스 설정이 가능하며, 과금 방식과 노출 지면에 따라 CPT와 CPM을 사용할 수 있다. 반면 Basic 버전은 타게팅이 불가능하고 검색 결과 상단에서만 노출된다. 이 외에도 예산, 과금 방식 등에 차이가 있는데, 자세한 차이점은 아래 이미지의 2번 항목을 참고하자.



애플서치애드는 키워드 검색 시 노출이 된다. 그래서 원하는 키워드에만 노출할지(일치 검색), 유사 키워드까지 함께 노출할지(확장 검색), 키워드를 직접 선택하지 않아도 연관성 높은 유저의 검색어에 자동 매칭을 시킬지(서치매치) 등을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다.





지금까지 엠포스 APP마케팅팀에서 정리한 '앱 스토어 광고 시작하기'를 살펴보았다. 애플서치애드의 조금 더 자세한 광고 운영 방안 예시를 살펴보고 키워드는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고 싶다면, 하단 엠포스 APP마케팅팀의 [APP광고, 첫 발 내딛기 - 앱스토어 광고 편]을 살펴보자.


APP 광고, 첫 발 내딛기 - 앱스토어 광고 편

(by 엠포스 APP마케팅팀)


성공적인 APP 마케팅을 위한 마케터의 필수 노트,

  '엠포스 APP마케팅 팀'에서 제공한 컨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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