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Mar 08. 2022

알아두면 좋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무료 솔루션 4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매니저, 최적화 도구,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은 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비즈니스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솔루션들은 우리 기업에 유입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고, 이를 통해 개선안을 찾고 적용하고, 그리고 보고하고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것이 바로 구글이 제공하는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 구글 마케팅 플랫폼(GMP)이다. GMP는 현재 총 8개의 솔루션들이 공개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고, 또 지금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도 알아두면 언젠가 꼭 도움이 되는 구글의 4가지 무료 마케팅 솔루션들을 오늘 엠포스와 함께 살펴보자.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 출처 : 구글 마케팅 플랫폼(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intl/ko/about/)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웹로그 분석 툴이 무엇일까? 많은 프로님들이 예상하셨듯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로그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GA)다. 이 GA가 구글 마케팅 플랫폼, GMP의 대표적인 솔루션인데, GA는 우리 홈페이지나 앱으로 유입되는 수많은 트래픽을 보고 쉽고 분석하게 좋게 잘 정리해준다. 기존엔 웹 중심의 로그 분석에만 강했지만 지난 2020년 10월 4번째 버전인 GA4가 정식 출시되며 웹과 앱을 모두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툴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워낙 다방면으로 활용도가 높은 분석 툴이고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전문적인 마케터 외에도 로그 분석을 원하는 블로거 등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다만 아는 만큼 활용할 수 있는 분석 툴이라 기본적인 용어나 사용법 등에 대한 스터디가 필요하다.


엠포스에서도 기존 3번째 버전인 GA3(UA), 유료 버전 GA 360, 새롭게 출시된 GA4까지 다양한 버전의 기능들을 비교하며 살펴본 적이 있으니 GA의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해둔 지난 컨텐츠들도 함께 살펴보시길 바란다.

》 GA vs. GA360, 무엇이 다를까?

 업그레이드된 GA4의 눈에 띄는 변화와 기능들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

GA는 초기 세팅 작업을 할 때 추적 코드를 우리 채널에 심어야 한다. 이는 FTP를 통해 코드 자체를 수정해야 하는 작업이라 마케터는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런데 추적이 필요한 이벤트는 GA 세팅 초반 외에도 지속적으로 생긴다. 새로운 프로모션이 생길 수도 있고 더 자세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더 세밀한 추적 코드가 필요할 수도 있다. 그래서 구글 태그 관리자, GTM이 필요하다. GTM은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태그 관리 솔루션으로, 설치해두면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태그를 직접 설정하고 우리가 원하는 행동 데이터 등을 수집할 수 있다. 물론 GA는 GTM 없이도 사용할 수는 있다. 다만 마케터가 GA를 사용하기에 더욱 편리하다는 것이다.


GTM 사용을 위해서는 태그, 트리거, 변수 등의 기본 사항만 알아두면 된다. 추후 엠포스에서 GTM 사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며 이 기본 사항들이 뭔지도 함께 소개하도록 하겠다.




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

* 출처 : 구글 마케팅 플랫폼(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intl/ko/about/)

GA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GTM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이벤트도 추가했다.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우리 사이트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보일 것이다. 그렇다고 사이트를 막 수정해 볼 순 없다. 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보인다고 바로 정답이 보이는 것이 아니니 어떤 환경이 더 나은 효율을 보이는지 테스트도 많이 필요할 것이다. 그럴 때 구글 옵티마이즈, 최적화 도구가 유용하다.


구글 옵티마이즈는 기본적으로 GA와 통합되어 있어 우리 사이트에서 어떤 부분이 개선이 필요한지를 확인할 수 있고, 또 웹사이트 콘텐츠에 대해 A/B테스트, 다변수 테스트, 리디렉션 테스트 등 다양한 테스트를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다. 구글 옵티마이즈는 비주얼 편집기를 제공하는데, 이 비주얼 편집기를 통해 코딩 과정을 거치지 않고 유사 버전 페이지를 만들 수 있어 코딩 과정 없이 테스트와 문제 진단도 가능하다고 하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Google Data Studio)

* 출처 : 구글 마케팅 플랫폼(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intl/ko/about/)

GA가 꽤 깔끔한 기본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분석을 위해 뜯어볼 필요가 있다. 또 내가 이해하는 것과는 별개로 보고를 위해서는 정제된 데이터를 보기 쉽게 정리할 필요도 있다. GMP는 이러한 데이터들을 한눈에 파악하기 좋게 시각화해주는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바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GA는 물론 빅쿼리, 구글애즈, 캠페인 매니저 360 등 구글의 다른 솔루션 등에서 데이터를 쉽게 가져올 수 있고 이러한 소스들에서 가져온 로우 데이터(Raw Data)를 내가 원하는 측정항목과 측정 기준에 따라 변환할 수 있다. 그리고 차트, 그래프 등을 이용해 말 그대로 보기 쉽게 가공할 수도 있다. 또한 개인 또는 그룹을 초대해 수정 또는 조회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데, 따라서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도 공유가 가능하고 동시에 실시간 공동 작업도 가능하다.






GA부터 GTM, 옵티마이즈, GDS까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무료 솔루션 4가지를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는 설문조사 솔루션, Surveys와 대기업 비즈니스를 위한 유료 솔루션, Search Ads 360, Campaign Manager 360 등도 포함되어 있다. 또 오늘 소개해드린 무료 솔루션들도 GA 360, 옵티마이즈 360, 태그 관리자 360처럼 유료 버전이 따로 있다. 추후 정보가 필요하신 프로님들을 위해 유료 솔루션에 대해서도 한번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페이스북 광고 옵션 핵심타겟, 맞춤타겟, 유사타겟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