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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Mar 11. 2022

카카오뷰 보드 만들기 STEP A TO Z

카카오톡에 이어 다음 모바일 메인에도

지난 1월, 다음 모바일 첫 화면이 조금 달라졌다. 카카오뷰의 보드들이 노출되는 '발견'탭이 메인 화면 앞단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카카오뷰는 카카오의 컨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로, 창작자가 자신의 컨텐츠는 물론 타인의 컨텐츠도 큐레이션 하여 발행할 수 있게 함에 따라 말 그대로 '큐레이션'에 중점을 둔 컨텐츠 서비스다. 관심 있는 보드는 구독하여 'MY뷰'에서 모아 볼 수도 있다. 다음의 달라진 첫 화면에서는 이 'MY뷰'가 '발견'보다 더 앞단에 노출되도록 되어있다. 또 카카오뷰는 카카오톡의 '발견' 메뉴에서도 노출되고 있다. 카카오뷰의 사용자 유입을 늘리기 위해 카카오가 자사 서비스의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또 브런치 등의 카카오 서비스는 물론,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타사 컨텐츠 채널도 연동하여 보드로 발행할 수 있어 다양한 컨텐츠 채널을 이미 운영 중이라면 매우 유용한 추가 무료 홍보 채널로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뷰 보드에 관심이 생겼다면 카카오뷰 보드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부터 실제 보드 발행까지 스텝별로 알아보자.



카카오뷰 보드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

카카오뷰 보드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카카오 채널을 필요하다


Step 1. 카카오뷰 창작센터 접속하기

[보드창작] ▶ 카카오 비즈니스 아이디로 [로그인]하기


Step 2. [채널 만들기] 클릭

이미 채널이 있다면 해당 채널을 클릭해서 활용하셔도 된다.


Step 3. [내 채널 만들기]에서 정보 입력하기


Step 4. 보드에 발행할 컨텐츠 채널 연결하기

[설정] ▶ [창작채널 관리]에서 브런치를 비롯한 카카오 서비스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보드에 발행한 컨텐츠가 있는 채널을 연동하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별도 로그인을 통해 각각 1개의 계정을 연결할 수 있다.



카카오뷰 보드, 발행하기

보드 발행을 위한 준비가 끝났다. 이제 실제로 보드를 발행해 보자.


Step 1. [새 보드 만들기] 클릭


Step 2. 발행할 컨텐츠 선택하기

다음은 발행할 컨텐츠들을 선택할 차례다. [콘텐츠 담기]는 3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1) 방금 연동한 채널에서 골라 담기

2) 원하는 주제의 키워드를 검색해서 담기

3) 컨텐츠의 링크를 직접 입력해서 담기

2번과 3번 방법으로 타사 또는 타인의 컨텐츠도 보드에 담을 수 있다. 


Step 3. 보드 제목과 내용 적어주기

★ 보드의 템플릿은 총 4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노출되는 컨텐츠의 순서를 변경하고 싶다면 간단하게 컨텐츠를 드래그 앤 드롭 해주면 된다.



Step 4. [발행설정]하고 발행하기

마지막으로 공개설정과 발행시점을 선택한 후 발행을 하면 끝!

이때 카테고리 선택도 가능한데, 필수는 아니지만 더 좋은 효율을 위해 초반에는 최대 기준인 2개까지 선택하여 발행해 보시길 추천한다.





여기까지 카카오뷰 보드 발행을 위한 STEP A to Z를 알아보았다. 발행 횟수에는 큰 제한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쉽고 편한데 노출은 좋은 카카오뷰, 새로운 컨텐츠 유입 채널을 찾고 있으셨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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