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포스의 지난 용어 사전 컨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GA) 획득 보고서를 통해 고객 유입 데이터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한 매체/소스 용어들을 알아보았다. 용어들을 제대로 파악했으니,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GA) 획득 보고서를 보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나의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되었는지 보여주는 보고서다. 네이버를 통해 들어왔는지, 구글을 통해 들어왔는지, 또 어떤 키워드를 통해 들어왔는지를 알려주는 유용한 보고서로 GA 획득 보고서를 통해 각 채널의 방문 수와 전환율 등의 실적을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어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개요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의 개요 부분은 유입 채널에 따른 사용자 수, 전환율, 이탈률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비교하기 쉽게 그래프 형태로 제공한다. 위 이미지로 보았을 때, Organic search가 높은 것으로 보아 '자연 검색'으로 들어온 사용자의 전환율이 가장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채널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의 채널에서는 개요에서 봤던 그래프 데이터를 수치화된 데이터 표로 보여준다. 채널은 트래픽 소스를 그룹화한 것으로, Default channel Grouping 부분의 키워드를 클릭하면 채널별 트래픽 소스와 관련된 데이터 표를 확인할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GA) 획득 보고서의 기본 채널명 Direct, Referral, Social, Organic Search 등 용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다면 지난 용어 사전 컨텐츠를 참고하자!
소스/매체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의 소스/매체는 소스와 매체 별로 사용자 수, 이탈률, 전자상거래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보고서이다. 사용자의 유입이 많으면서, 이탈률은 낮아야 좋은 트래픽 소스라고 볼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의 소스/매체에서 사용자와 이탈률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어떤 매체에서 마케팅을 하면 좋을지 검토할 수 있어 집중도 높은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캠페인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의 캠페인은 유료 광고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 보고서다. 캠페인별로 사용자 수 및 신규 방문자, 전환율 등의 수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각 광고별로 실적을 파악하고 검토할 수 있다.
여기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 보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획득 보고서를 보기 전에 채널, 소스/매체별의 데이터를 보기 위해선 GA 용어를 정확히 이해해야 하는데, 아직 부족하다면 지난 용어 사전 컨텐츠를 참고 바라며,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로 보다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원활한 마케팅 성과를 이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