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MZ세대 신조어 사전 #3. - 너 뭐 돼? 누물보?

최신 5가지 MZ세대 밈(MEME) 모음집! 마케팅 용어 사전 # 23.

by 엠포스

지난 ‘트렌드 신조어 2편 - MZ세대 신조어 따라잡기 트렌드 세터 되는 법’에서 알잘딱깔센, 크크루삥뽕을 포함한 5가지의 신조어를 소개했었는데, 오늘은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MZ세대를 이해하고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새로운 신조어 5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그럼 함께 알아볼까?



너 뭐 돼?
%EB%84%88%EB%AD%90%EB%8F%BC.png?type=w966 이미지 출처: 유튜버 레오제이 유튜브

뷰티 유튜버 ‘레오제이’가 브이로그에서 친구들과 대화하는 도중 나온 밈인데, 장난으로 계속해서 유세를 떠는 친구에게 ‘너가 특별한 무엇이라도 되느냐’라는 의미로 한 말이다. 잘난 척하는 지인을 상대할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퇴치 언어’로 인기를 끌고 있다.




누물보
%EB%88%84%EB%AC%BC%EB%B3%B43.jpg?type=w966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 '서동이와 사랑에 빠진 암소한우'

‘누구 물어보신 분’의 줄임말으로, 원하지 않는 과도한 정보를 담은 글이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게시글 자체 또는 해당 글을 작성한 사람에게 하는 말이다. ‘쓸 데 없는 이야기를 한다’는 의미로 면박을 주는 듯한 느낌을 표현한 밈이다. 비슷한 신조어로 ‘TMI (Too Much Information)’, ‘안물안궁 (안 물어봤고 안 궁금하다)’가 있다.



700
700.jpg?type=w966 이미지 출처: 탤런트 박미선 유튜브

숫자로 된 이 밈은 초성에서 따온 말인데, ‘귀여워’의 초성 ‘ㄱㅇㅇ’가 숫자 700과 유사한 것을 이용해서 ‘귀엽다’라는 의미로 쓰고 있는 밈이다. TV 예능 프로그램 ‘아는형님’에서 해당 신조어를 방영하고 난 뒤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어 사용하게 됐다. 응용한 버전은 ‘0700’으로, ‘안귀엽다’라는 뜻으로도 함께 사용한다고 한다.



쉽살재빙
CK_ti013a31205.jpg?type=w966

쉽살재빙은 혼성 그룹 가수 ‘거북이’의 노래 ‘빙고’의 가사에서 따온 신조어이다. ‘쉽게만 살면 재미없어 빙고’를 축약한 말로, 해당 곡은 무려 17년 전인 2004년에 발매된 곡이지만 힘든 일에 좌절하지 말고 극복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위로하는 가사에 공감한 많은 사람들이 쓰기 시작한 밈이다. 반의어로는 ‘복세편살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이 있다.



완내스
CK_ti013a31206.jpg?type=w966

‘완전 내 스타일’이라는 의미로 패션, 음악, 음식, 사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아 좋아하는 것을 칭할 때 사용하는 신조어이다. 취향을 딱 맞게 저격해버렸다는 의미의 ‘취향저격’과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유사어로는 ‘딱내스 (딱 내 스타일이다)’가 있다.






여기까지 너 뭐 돼, 700, 쉽살재빙 등 5가지의 신조어를 알아보았다. 신조어의 의미와 유래를 살펴보면서 2000년대 초반의 감성을 담은 노래 가사가 아직까지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과 숫자를 활용한 초성 표현 등 MZ세대의 감정 표현이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럼 엠포스는 다음에도 MZ세대의 중심에 있는 새로운 신조어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