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현하다, 그믐달 사진관
최근 MZ 세대 내에서 본인의 리즈시절을 기록하고자 사진을 남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증명사진에 개성을 더한 사진으로, 특히 일부 유명 프로필 사진관에서 소장용 증명사진인 '프로필 사진'을 찍는 것이 트렌드로 떠올랐다. 과연 어떤 사진관들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지, MZ세대 사이에서는 왜 프로필 사진을 찍는 유행이 번진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왜 프로필 사진이 트렌드가 되었을까?
개개인만의 개성과 특성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MZ 세대는 적극적으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사진을 찍는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전에는 연예인 지망생, 연주자, 연예인들만이 찍었던 것이 프로필 사진이라면, 나의 자라나는 과정(?), 나의 역사를 기록한다는 마음으로 프로필 사진을 찍고 있는 것. 또한, 사진을 찍은 후에는 SNS 상에 사진을 업로드하고, 친구들 사이에서 사진을 공유하는 것이 국룰! 이를 본 다른 친구가 또 프로필 사진에 관심을 갖게 되게 되는 것은 당연하겠다.
시현하다
시현하다는 전국에 9개 지점이 있으며, 최근 유행하고 있는 '프로필 사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기도 하다. 시현하다는 컬러 증명사진을 최초로 시작한 곳으로, 뒷배경 색을 개개인의 개성에 따라 선정할 수 있게끔 하여 인기몰이를 한 곳이다. 시현하다는 사진을 찍고자 하는 의의에 따라 '모먼트', '프리미엄' 내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그날의 감정과 분위기를 온전히 담을 수 있는 나 자신을 기록해 볼 수 있으며, 사진 옆에 시현하다라는 글씨가 적혀 있어 시현하다의 특유 감성 포인트를 담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시현하다 모먼트 : 증명사진, 프로필 사진, 학생증/졸업사진, 이력서/사원증, 장수사진, 성장 사진 등
*시현하다 프리미엄 : 베베, 시네마, 투게더 2/3/4 촬영 등
시현하다는 액자, 촬영권, 필름 카메라, 향수, 디퓨저, 폰 케이스 등 시현하다에서 파생된 여러 상품을 만들어 마케팅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졸업사진 촬영권'은 실제로 Z세대 내에서 받고 싶어 하는 선물로 등극하였으며, 품절 사태까지 일어났다. 이외에 시현하다의 디퓨저, '시현하다 포토 포켓식 앨범' 또한 품절이 일어나 시현하다의 인기가 현재 얼마나 높은 지를 알 수 있었다.
그믐달 사진관
그믐달 사진관은 홍대, 부평 전국에 2개의 지점이 있으며, 프로필 사진을 찍기 위해 많이 방문하는 곳이다. 그믐달 사진관 역시 뒷배경을 원하는 색상으로 지정하여 본인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다. 그믐달 사진관은 증명사진, 프로필 사진, 한컷 화보 중에 선택하여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이다. 한컷 화보가 콘셉트에 집중하는 프로필 전용 상품이며, 40분 동안 이루어지는 기존 프로필 사진과는 다르게 한 시간 동안 사진 촬영, 후 보정이 진행된다고 한다. 사진에 그믐달 모양, 기록한 날짜, 그믐달 사진관 글씨가 적혀 있어 그믐달 사진관만의 매력을 뿜뿜 담아낸 사진을 얻을 수 있다.
그믐달 사진관 역시 그믐달 사진관만의 감성을 담은 굿즈를 만들어 마케팅을 했다. old moon이라는 그믐달 사진관만의 시그니처를 담은 폰 케이스와 하트 모양을 담은 러블리하트 케이스가 판매되고 있으며, 케이스 뒷면에 사진을 넣으면 예쁘게 어우러질 수 있게끔 만들어져 그믐달 사진관을 다녀온 사람들에게 인기 만점인 폰 케이스라고 한다.
여기까지 프로필 사진관과 관련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MZ 세대 사이에서 리즈 시절을 남기기 위해 프로필 사진을 이용함과 동시에 바디 프로필을 남기는 유행도 번져나가고 있다고 한다. 바디 프로필은 왜 유행하고 있는지, 관련하여 어떤 산업들이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지난 컨텐츠 '드라마화 웹툰, 패꾸마케팅, 프로필 사진 마케팅'을 살펴보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