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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Sep 05. 2022

엠포스 이달의 마케팅 트렌드 이슈 핵심 요약 정리

X2E, 에코그래머블, 비리얼, 헬시플레저, 펀커머스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새 가을의 초입이 들어선 듯하다. 3분기의 마지막 달, 9월을 시작하며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와 이슈들을 훑어보자.



키워드로 알아보는 마케팅 트렌드&이슈

 'X2E(X to Earn)'

이용자가 특정 활동 'X'를 하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예를 들어 게임을 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P2E(Play to Earn)이동을 하면 보상이 제공되는 M2E(Move to Earn) 등이 X2E에 해당한다.


 에코그래머블(eco-grammable)

'친환경'을 뜻하는 에코(eco)와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을 뜻하는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을 합친 신조어로, 가치 소비를 추구하며 SNS 사용이 익숙한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친환경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비리얼(BeReal)

* 이미지 출처 : BeReal 공식 홈페이지(https://bere.al/)

화려하고 꾸며진 모습이 가득한 기존 SNS에 염증을 느낀 미국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안티 인스타그램 스타일의 SNS. 하루 한 번 수신되는 푸시 알림에 맞춰 2분 안에 실제 자신과 자신의 주변 환경을 촬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누적 다운로드 수가 500만 회 이상에 미국 앱스토어 비게임 부분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헬시플레저 (Healthy Pleasure)

헬시플레저는 '건강(Healthy)'과 '기쁨(Pleasure)의 합성어로, '즐겁게 하는 건강관리'를 의미한다. 코로나19를 포함 매년 새로운 유행병이 출연하고, 건강한 외모가 새로운 경쟁력으로 인지되면서 미래의 나를 위해 참고 인내하는 건강 관리가 아닌 현재부터 미래까지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즐거운 건강관리가 트렌드로 떠오른 것이다. 특히 단순히 예쁜 몸이 위해 절식하는 것이 아닌 미래에도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건강한 식단, 꾸준히 즐길 수 있는 운동, 그리고 멘탈 관리까지 챙기는 것이 헬시플레저가 추구하는 바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헬시플레저 마케팅을 진행했다!


 고기 없는 정육점, 신세계푸드의 '더베러'

* 이미지 출처 : 신세계그룹 뉴스룸(https://www.shinsegaegroupnewsroom.com/)

먼저 식품업계에서는 건강에 환경까지 생각한 비건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신세계푸드에서는 지난 7월, 식물성 정육 델리 팝업스토어 '더베러(The Better)'를 오픈했는데, 지난해 신세계푸드에서 런칭한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의 제품들부터 대체 달걀로 만들어진 디저트 메뉴까지 다양한 비건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침대 없는 침대 광고, 시몬스의 OSV 광고

지난 1월, 침대 브랜드가 새로운 스타일의 광고를 선보였다. '묘하게 만족스러운 비디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OSV(Oddly Satisfying Videos)! OSV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패턴과 움직임 속에서 정서적인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시몬스는 하늘색, 베이지색 등의 자극적이지 않은 색상과 일정하고 반복적인 움직임, 그리고 화이트 노이즈로 광고를 구성했다. 시몬스의 이 OSV 광고는 공식 유튜브에서만도 2천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힐링 광고로 화제가 되었다.



펀커머스

웹이나 모바일 상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웹예능, 웹드라마 등의 콘텐츠 안에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자연스럽게 녹여낸 콘텐츠 커머스에 이어 펀커머스가 새로운 커머스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펀커머스는 제품 홍보하거나 판매하는 과정 자체를 재미있는 컨텐츠로 만들어낸 것으로, 여러 기업들을 탐방하며 파격적인 할인과 이벤트를 이끌어내는 컨셉의 웹예능, 달라스튜디오의 '네고왕'이 대표적인 펀커머스 프로그램이다.


 GS25 '이리오너라' X 박재범 '원소주 스피릿'

출시 직후부터 엄청난 오픈런을 만들었던 '원소주'는 지난 7월부터 편의점 체인 GS25에서 독점 판매되고 있다. 이에 맞춰 GS25의 공식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에서는 원소주를 만든 가수 박재범이 GS25 아르바이트생이 된다는 컨셉의 웹예능을 선보였다.


영상 중간중간 가수 박재범이 손님들에게 원소주 구매를 권하거나 원소주의 도수 등의 특징을 소개하고, 직접 원소주를 마시는 모습까지 보여주며 원소주 자체와  GS25에서 원소주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을 홍보한다. 홍보임을 숨기지 않는 대놓고 광고 영상임에도 특유의 재미가 곁들여져 좋은 반응이 줄을 잇고 있다. 실제로 이 컨텐츠는 단독 조회수만도 벌써 120만 회를 넘어섰고 '이리오너라' 채널이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하는데도 혁혁한 공을 했다고 알려져 있다.


◆ 얼간김준호의 '쌉기획'

얼간김준호의 '쌉기획'은 개그맨 김준호가 동료 개그맨 김지민, 권재관 등과 함께 하는 광고 회사 컨셉의 웹예능 프로그램으로 시작부터 모든 제품을 홍보하고 광고하겠다고 설명하는 펀커머스 컨텐츠다.


현재까지 공개된 에피소드는 7개로, LG생활건강, 코카콜라, 롯데쉐푸드 등의 홍보 컨텐츠가 업로드되었다. 컨텐츠 내에는 제품에 대한 출연진들의 감상과 함께 클라이언트들이 직접 출연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그리고 일부의 경우에는 직접 생산 현장에도 방문해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모습을 재미있게 풀어가고 있다.




지금까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이달의 마케팅 트렌드와 이슈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9월의 엠포스에서는 트렌드를 넘어 MZ세대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숏폼'과 전 세계적인 흐름이 된 '친환경 마케팅', 그리고 브랜딩까지 영향을 끼치는 '세계관 마케팅'에 대해서도 알아볼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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