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Sep 12. 2022

2주의 마케팅 인사이트 모니터링

마케팅 트렌드와 미디어 이슈 - #숏폼#뉴진스#인증샷

TREND

#숏폼 #인증샷 #뉴진스 #인터렉티브동영상 #ESG


MEDIA

#네이버지식플러스 #카카오뷰개편 #구독서비스 #유튜브팟캐스트





TREND

MZ세대는 지금 숏폼에 빠져 있다 (feat.비리얼)


'숏폼'에 빠진 10대... 카톡보다 유튜브·틱톡 더 오래 본다

10대의 틱톡과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카카오톡이나 네이버보다 더 오래 사용한다.

원문 보기


2030이 페북 떠나는 이유... 직장 상사와 페친 되기 싫어서

페이스북은 '중년의 소셜미디어'라는 인식이 강하고, 직장 상사와 '페친'이 되지 않으려고 사용하지 않는다.

원문 보기


'안티 인스타' 서비스도 베끼는 인스타

인스타그램이 SNS '비리얼'을 베끼기 시작했다는 의견이다. 비리얼 앱과 비슷한 IG 캔디드 챌린지를 개발 중이다.

원문 보기


Z세대는 비리얼·틱톡 선호

신생 SNS에 페이스북의 순위가 밀려났다. 가공되지 않은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비리얼이 인기이다.

원문 보기



달라진 소비 트렌드 키워드 #팬덤소비 #무지출 #반값 #인증샷


충동구매 저물고 꽂혀야 사는 팬덤 소비로

젊은 소비자들이 물건 자체보다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원문 보기


일단 배달 앱부터 삭제? 실패 없는 '무지출' 비법 알려드립니다

MZ세대는 SNS에 인증하는 무지출 챌린지에 열심이다. '갓생'의 일환처럼 바라보는 분위기이다.

원문 보기


유통 업계 마케팅 키워드로 등장한 ‘반값'

유통 업계 마케팅 키워드로 등장한 ‘반값'. 소비자와 공급 업체 모두에게 윈윈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원문 보기


인증샷도 이제 '스토리'... 호텔가 마케팅 불붙었다

MZ세대를 겨냥한 호텔가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다. 큰 홍보 효과와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 가능하기 때문이다.

원문 보기



느슨한 세계관으로 차별성 어필한 아이돌 '뉴진스'


민희진의 뉴진스는 어떤 점이 다를까?

뉴진스의 컨셉은 느슨한 세계관으로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원문 보기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교감형 디지털 콘텐츠 기업들 사이에서 인기


인터렉티브 동영상을 활용하는 기업이 속속 등장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 체류 시간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 기업들이 주목하는 중이다.

원문 보기



기후 변화로 인한 재난 재해로 친환경 소비에 대한 관심 증가


비치코밍·플로깅 마케팅이 뜬다

참여형 친환경 마케팅을 확대하는 기업 증가하고 있다. '비치코밍', '플로깅' 등은 MZ세대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원문 보기


이케아가 풍력 발전하는 이유는?

탄소를 줄이기 위한 목적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사업에 투자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원문 보기



MEDIA

콘텐츠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한 매체들의 명과 암


네이버, 교양 콘텐츠 한 곳에 모은 '지식+' 출시

네이버는 더 많은 창작자와 이용자를 연결하기 위해 약 400개의 교양 콘텐츠를 모은 '지식플러스(+)'를 출시했다.

원문 보기


리뷰어가 창작자로… ‘마이플레이스’, 카페·밴드 넘본다

리뷰가 인스타그램 등 SNS처럼 하나의 콘텐츠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원문 보기


‘카카오 뷰' 1년만 개편 수순

이용자 불만에 출시 1년 만에 개편 수순을 밟고 있다. 서비스의 큰 틀은 유지하되 이용자 경험을 개선할 계획이다.

원문 보기



새로운 광고 또는 구독 서비스로 수익 확대를 노리는 매체들


광고수익 감소한 메타 '페북·인스타' 유료 기능 비중 높인다

디지털 광고 지출이 둔화됨에 따라 유료 기능을 구축하려는 시도를 하는 중이다.

원문 보기


카카오톡 채널 웰컴 메시지에 광고 내용 넣는다

카카오톡 채널의 웰컴 메시지에 광고성 내용을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원문 보기


유튜브는 팟캐스트를 키울까?

유튜브는 팟캐스트를 키우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광고 수익 확대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문 보기


SKT 구독 '우주패스' 출시 1년, 월 이용자 130만 돌파

SK텔레콤의 구독 서비스 'T우주'가 월간 130만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했다.

원문 보기


LG유플러스, '타불라'와 'U+뉴스' 서비스 출시

모바일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 기반 맞춤형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구독형 서비스이다.

원문 보기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숏폼의 마케팅 전략 & 레퍼런스 알아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