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Dec 05. 2022

2022년 신조어 & 밈 총정리

부쩍 추워진 요즘, 연말이 다가오는 걸 부쩍 실감하고 있다. 올 한 해 동안 엠포스에서는 다양한 컨텐츠를 소개했었다. 그중에서도 트렌드를 따라잡아야 하는 마케터분들을 위해 '이달의 신조어와 밈'을 소개했었다.


오늘은 한 해를 뒤돌아보며 2022년에 유행했던 신조어와 밈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2022년,  Z세대 사이에서 유행했던 신조어와 밈은 어떤 게 있을까?




어쩔티비
출처 : 쿠팡플레이

Z세대 사이에서 유행이 시작된 화제의 신조어 '어쩔티비'.

'어쩌라고'와 같은 의미인 어쩔티비에 이어 어쩔 냉장고, 어쩔 스타일러 등 어쩔 뒤에 모든 전자제품을 붙이는 반박(?) 버전도 생겨나 2030세대를 혼란스럽게 만들었었다.




갸루 피스, 체리 피스
출처 : 레이 인스타그램, 빌리 트위터

'갸루 피스' 브이를 뒤집어 내미는 포즈로, 걸그룹 '아이브'의 멤버 레이가 유행시킨 사진 포즈다.

갸루 피스를 시작으로 루피 피스, 훈이 피스, 콩순이 포즈 등 여러 포즈가  생기다가 최근에는 걸그룹 '빌리'가 머리 위에 체리 꼭지 모양 포즈를 하는 일명 '체리 피스' 유행시키며 새로운 인싸 포즈로 자리를 잡았다.




상남자 특, 하남자 특
출처: 유튜브 채널 침착맨

상남자 특과 하남자 특은 유튜브 채널 '침착맨'에서 비롯된 밈으로 상남자 특징과 그와 반대되는 하남자 특징을 이야기하는 영상이 트위터에 퍼지면서 유행이 됐었다.


이 외에도 2022년 유행했던 신조어들을 살펴보자.



*KG받네, 킹받드라슈

열받는다의 뜻의 신조어 '킹받네'의 파생버전


*내일 봬요 누나

2022년 가장 핫한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환승연애2'에서 시작된 밈으로

연상의 여자 출연자 해은에게 건네는 돌직구 데이트 신청 멘트


*분조카

분위기 좋은 카페의 줄임말


*제당슈만

'제가 당신을 슈퍼스타로 만들어드리겠습니다'의 줄임말

애니매이션 '아이돌리쉬 세븐'의 대사로 적극적인 팬심을 드러낼 때 사용


*감동심해

감동을 심하게 받았다라는 뜻


*재미뿌

재미를 부(뿌)쉈다를 축약한 신조어로

노잼과 같이 재미가 없다는 것을 표현


*개펀리펀

개 - Fun - Re - Fun의 의미로,

정말 재밌고, 다시 봐도 재밌다는 뜻


*구워버린다

'죽여버린다'처럼 다소 거칠거나 부정적인 말을

재치 있게 표현할 때 유용


*그 잡채

‘그 자체’를 재미있는 방식으로 표현


*웃안웃

‘웃긴데 안 웃기다’의 줄임말

웃고만 있을 상황이 아닌 것을 위트 있게 표현


*꾸짖을 갈

애니매이션 나루토에 나온 대사로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을 위트 있게 제지하는 용도로 사용


*그러나! 벗! 하우에버! 네버더레스!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에서 시작된 유행어


*알잘딱깔센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를 뜻하는 줄임말


*ㄹㄱㅎㅃ 

'라고 할 뻔'의 초성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때, 약 올리듯 장난 식으로 쓰는 말


*sbn 

'선배님'의 약자로 좋아하는 인물을 언급할 때

이름 뒤에 sbn을 붙여서 말함


*킹아

'좋아'앞에 오버액션 접두어 '킹'을 붙인 말로 아주 좋다는 뜻


*H워월V 

'사랑해'라는 의미로, '사랑해'를 위아래로 뒤집으면

 H워월V로 보이는 것에서 유래.


*ㄴ겠냐

'ㄴ겠냐'는 바라는 일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을 때 쓰는 신조어


*ㅇ떤

좋아하거나 관심 있는 대상을 강조해서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신조어


*킹리적 갓심

‘합리적 의심’을 강조하여 표현한 신조어


*오운완 & 오하운

'오늘 운동 완료'와 '오늘 하루 운동'의 줄임말

(건강관리에 힘쓰는 MZ세대 모습)


*삼귀다

사귀기 전 호감을 지닌 썸 단계를 의미


*스불재

스스로 불러온 재앙의 줄임말

자신이 자초한 일을 스스로 한탄할 때 사용


*드르륵 탁

보고 싶은 장면이나 하고 싶은 말을 

무한으로 반복해서 강조할 때 사용 






여기까지 2022년에 유행했던 신조어와 밈들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2023년에도 빠르게 트렌드를 따라가야 하는 마케터들을 위해 최신 신조어와 밈들을 꾸준히 소개할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바란다. :)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2023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