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Aug 22. 2019

직장인 자기계발 지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하기

직장에 다니다보면 자기계발이나 승진, 이직 등을 대비하여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비싼 수강료, 학원비 등 경제적인 부담은 쉽게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준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바로 이런 사람들을 위한 자기계발 지원사업이다. 그렇다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어떻게 신청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



1.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비 지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재직자에게 연 최대 200만 원까지(5년간 300만 원) 직업훈련비를 지원한다. 

*우선지원대상: 근로자 수가 일정 인원 이하인 중소규모기업


회계/세무 등 전문 자격증과 화훼/바리스타 등 창업을 위한 강좌, 경력 개발을 위한 다양한 강좌들이 폭넓게 준비되어 있어 직무, 상황에 따라 골라 들을 수 있다. 수강 가능한 강좌는 직업훈련 포털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2.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대상


기존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은 중소, 중견기업과 같은 우선 지원 대상 기업 근로자와 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 근로자, 대규모 기업* 45세 이상 근로자였다. 하지만 그동안 대규모 기업 노동자는 45세 이상만 신청할 수 있어, 사각지대가 존재했는데, 이에 정부는 직업훈련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노동자들이 없도록 고용보험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올해 7월부터는 월 소득 250만 원 미만 대규모 기업 노동자도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다.

*대규모 기업: 상시 노동자 수가 일정 규모 이상인 기업




3. 신청방법 및 카드수령


신청하는 방법은 인터넷 신청과 방문 신청 두 가지가 있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인터넷신청이 훨씬 간편하다.


1) 인터넷신청

STEP1. [직업훈련포털 HRD-NET 접속 후 로그인] - [my서비스]


STEP2. [회원서비스 관리] – [공인인증서 등록]

STEP3. [근로자카드] – [근로자카드신청] -> 근로계약서첨부



2)방문 신청


신분증과 근로계약서 및 증빙서류를 지참 후 거주지 또는 소속 사업장 관할 고용센터에서 근로자 카드 신청서를 작성하면 발급 상담을 받을 수 있다. 



3)카드 발급 및 수령


카드는 신한 또는 NH농협카드로 선택할 수 있고, 우편으로 배송 받으면 약 일주일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유효기간은 계좌 발급일로부터 1년이고 이후 연장신청을 할 수 있다.



4)주의사항


단,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정부에서 자기계발에 열의가 있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카드를 발급받은 후 3개월 이내 사용하지 않을 경우와 불가피한 사유 없이 훈련과정을 수강포기(미수료,제적,중도탈락 포함) 하게 되면 패널티가 적용된다.


*2019년 1월 15일 이후 발급 기준




여기까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재직자 내일 배움카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배우고 싶었던 취미생활이나 업무 능력 향상 등 자기계발에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필요한 물품이 알아서 배송된다? 구독 경제 서비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