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웹로그 분석 툴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이하 GA)이다. 그리고 GA는 세팅만 잘 해두면 우리 채널로 유입되는 수많은 트래픽을 보기 쉽고, 분석하기 편하게 잘 정리해 준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게나 쉽고 편하다면 시중에 수많은 GA 강의들은 진작 없으졌을 것이다. GA는 수많은 데이터를 잘 모아, 잘 보여주지만 결과론적으로 어떤 내용을 분석하고 그래서 어떻게 우리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찾아내는 것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몫이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GA는 잘 활용되고 있을까? 빅데이터의 70% 이상이 이미 온라인에서 생성되고 있고 온라인 광고는 전체 광고 시장에서 50%를 돌파(2019) 할 만큼 빠르게 몸집을 키워나가고 있다. 이제 광고 운영을 통해 생성되고 누적되는 자료만큼 소비자의 온라인 행동을 추적하기에 유용한 자료는 없을 것이다. 그런데 소비자의 온라인 행동을 추적하기에 가장 유용한 자료 '광고 운영 데이터'를 가장 진보한 추적 시스템 'GA'로 분석하는데 반해 많은 기업들이 GA가 제공하는 단편적인 결과만을 활용하고 있다. 엠포스의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랩은 바로 이 점에 주목했다. 그래서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통계 방법론을 적용하여 데이터 분석 관점에서의 진단과 세팅, 그리고 분석까지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4 컨설팅 서비스를 런칭했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기존 GA4 세팅 현황을 살펴보고 데이터 분석 가능한 범위를 점검
물론, 기존에 운영 중인 GA4가 없다면 니즈에 맞춰 세팅 지원
▷ 데이터 분석 관점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필수 요소들을 추가로 세팅
▷ 세팅된 데이터에 기반, 빅쿼리를 연동하여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
▷ 분석된 내용들을 정리한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제공
여기에 필요하다면 도출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적용 방향 테스트 및 전략적 운영 대행까지도 협의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어떤 분석이 가능하다는 건가요?
이미 나도 데이터는 보고 있는데…
그래서 엠포스의 GA4 컨설팅 서비스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분석을 할 수 있다는 걸까?
싶을 수 있다! 이런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엠포스 데이터 랩의 분석 사례 몇 가지를 소개하겠다.
GA 관심도 분석을 통한 소비자 유형 세분화
관심도 카테고리의 총 133개 세부 관심 항목 중 변별력 높은 최종 관심 항목을 추출한 뒤 군집화 분석을 통해 6개 집단으로 유형화, 그리고 이렇게 구성된 집단에서 최종적으로 최근 트렌드 정의에 필요한 키워드를 추출하여 재정리.
다채널 유입 경로(MCF) 분석을 통한 구매 여정 파악
다채널 유입 경로 보고서를 토대로 각 유입 채널들의 현 위치를 확인한 뒤, 이전 시점과 비교하여 변화 유무와 변화를 준 영향을 탐색하고, 전략 방향을 설계하여 전략 수행을 위한 전술을 개발.
장바구니 분석을 통해 함께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 추출
쇼핑몰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품 간의 규칙을 분석하고 소비자가 함께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선별해 효과적으로 추천하도록 함.
위 사례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GA4 컨설팅 서비스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 더 궁금한 사항이 생겼다면 아래 서비스 소개서를 확인해보시길 바란다.
GA4, 보이는 데이터만으로는 아쉬움이 느껴진다면, 지금 바로 빅데이터 분석가들이 "답답해서" 시작한 GA4 컨설팅 서비스를 지금 만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