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흔적 Sep 05. 2024

쓰레기 일기를 다시 꺼내어 보며



2020년 12월의 기록



해 봄부터 시동을 걸던 제로웨이스트 라이프에 본격적인 기름을 들이부었던 매일의 쓰레기 기록하기. 아마도 서울환경연합에서 무슨 챌린지를 하고 있어 참여를 하기 위해 시작했던 것 같다. 2020년 12월 1일부터 한 해가 끝날 때까지 한 달간의 기록.

내가 만들어낸 쓰레기이자 곧 그날에 분리배출해야 할 쓰레기를 기록하는 일이었다. 스스로의 소비 패턴과 쓰레기 사용량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챌린지였다. 가끔은 눈 질끈 감고 싶을 정도로 쓰레기가 너무 많았다. 그래도 기록을 쉬지 않고 이어갔다. 쓰레기의 재질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얼마나 많은 물건들이 과대포장되어 있는지, 재질이 제각각인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사진첩을 정리하다 발견했는데 이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이라 기록을 위해 그때의 추억을 다시 꺼내보았다.





쓰레기는 주로 먹는 것이었다. 주스 페트병, 맥주캔, 과자 봉지, 계란판 등등. 쓰레기를 만들지 않고는 먹을 수도 없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제로웨이스트 실천하다 보면 자연스레 주말농장에 관심을 갖게 된다. 쓰레기 0에 도달하는 길은 그 길밖에 없다. 물론 비료를 하나 사도 비닐에 들어있다.

플라스틱 용기는 쓰지 않으려고 하면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는데 비닐은 피할 길이 없었다. 모든 간식과 냉동식품이 비닐에 들어있으니 매일이 비닐이었다. 동구밭, 톤28 등 유명한 친환경 브랜드들을 하나씩 써보고 있던 타이밍이었는데 배송받은 포장재들을 보면 확실히 달랐다. 종이, 옥수수 충전재 등 생분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들을 사용하고 있었다. 크지 않은 브랜드에서는 잡지를 접어서 포장재로 대신 쓰는 경우도 있었다.






그냥 버리지 않고 재활용할 계획인 쓰레기들을 따로 분류해서 기록했다. 예를 들어 투명 비닐은 주방에서 필요할 때 재사용하기 위해 버리지 않았다. 양파주머니를 수거하는 곳에 보내기 위해 모으기 시작했었고 다 쓴 분유통 바닥에 구멍을 뚫어 화분을 만들기도 했다.






분리배출이 유난히 힘든 물건들이 있었다. 달력이나 스케치북의 스프링은 그대로 종이에 버리면 재활용이 안되기에 분리해서 버려야 한다. 제발 버리는 편의도 '편의'에 넣어 주라고.





불소수지 코팅팬을 버렸다. 이때를 끝으로 스테인리스 팬 외길 인생을 걷고 있다. 이유식 시작하며 밥솥 내솥도 올스테인리스로 바꿨고 지금까지 잘 쓰고 있다. 후회하지 않는다. 불소수지 코팅과는 영원히 안녕하고 싶다.

이미 배달 음식을 먹지 않고 있을 때라 대부분의 쓰레기는 장 본 것들이다. 배달 음식 용기가 없다는 게 나름 뿌듯하네. 그래도 쓰레기는 만만치 않지만.

참 할아버지김은 비닐봉지 안에 김 양도 많고 플라스틱 트레이가 없는 것이 아주 장점이다. 맛도 최고라 정말 잘 먹고 있었는데 유재석님 유튜브에 출연하며 아무 때나 먹을 수 없는 김이 되었다. 흑. 내 할아버지김 내놔.






정말 우습다. 아이 먹일 두부는 유기농, 계란도 동물복지 유정란, 한우. 내가 먹는 건 과자, 라면 쪼가리들. 그래도 다시 그 때로 돌아간다 해도 그럴 수밖에 없다. 아이가 돌 직전인 시기였다. 10개월이 되자마자 걸었기 때문에 12개월은 경보 수준으로 뛰어다니고 있었다. 살아남은 나 자신에게 박수를. 




무슨 종이를 저렇게 찢어놨나. 아마도 아이 것이었겠지. 눈에 보이는 건 죄다 찢는 시기여서 더 갖고 있을 수 없는 벽 포스터 같은 것들이었나 보다. 이때쯤 종이 포장재의 종이는 비닐 코팅이 되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다. 무슨 과학자처럼 광택이 나는 종이 포장재는 죄다 찢어가며 실험 정신이 투철했던 그때였다.






2020년 12월 30일엔 새우깡을 먹었구나. 종이 쇼핑백으로 뭘 만들어보다 남은 쓰레기가 나왔던 것 같고. 

한 달 내내 쓰레기를 모으고 사진 찍고 기록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는데 그 미션을 해내고 나니 작은 성취감이 느껴지는 것 같았다. 많은 걸 배웠고 반성했고 각성했던 시간이었다. 그리고 쓰레기 일기를 열심히 기록할 수 있었던 건 1년 전 작은 노트에 썼던 쓰레기 일기 덕분이었다.





2019년 3월의 기록




팟캐스트를 진행하고 살롱 모임을 열던 시절이었다. 주제가 환경이었고 살롱을 위해 작은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 시작한 일이었다. 환경에 대해 잘 몰랐지만 기록에 대해선 진심이었던 시절.  이 일기가 있었기에 1년 후 2020년의 쓰레기 일기가 있을 수 있었다. 식구가 셋이 아닌 둘이었기에 쓰레기양은 훨씬 더 적었었고 그날 그날의 생각과 고민을 짧게 써 내려갔다. 

"나도 모르게 빨대와 물티슈를 마음껏 써버렸다."라는 말이 생소하게 느껴진다. 이젠 어디 가도 그게 먼저 보이는데 내게도 그런 시절이 있었지 참.

4년 전, 5년 전 기록을 되돌아보며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 동안 내 가치관, 생활 방식, 직업까지 정말 많은 것이 변했구나 싶다. 어찌 보면 변화무쌍했지만 오랜 시간에 걸쳐 천천히 빌드업되어 오늘이 있는 게 아닌가 싶네.

나 스스로에게 미션을 준다는 건 그리고 그걸 해낸다는 건 엄청난 배움과 성취감을 주는 것 같다. 변화의 씨앗이 되기도 하고. 그러니 1년에 한 달 1월만이라도 비건을 실천해 보자는 '비거뉴어리'같은 캠페인도 생겨난 거겠지. 1일 1채 식도 그렇고. 

우리 모두 할 수 있는 만큼 나 자신에게 즐거운 미션을 주면 어떨까.

5년이 지난 지금의 내겐 또 어떤 미션을 줘야 할까.

매거진의 이전글 너무나도 짧은 에어팟의 생애 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