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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온쌤 Jul 26. 2021

5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마인드맵

아들의 저작권




마인드맵과 관련한 자료 정리 및 원고를 작성할 일이 생겼다.


교실에서 아이들과 작성한 자료들도 방학이라 당장 찍어 둔 사진이 없으니 얻을 수가 없어 급하게 큰 아들을 호출했다.



큰 아들은 첫 책에 3학년 독서록 쓰기 활동의 결과물을 제시해 준 장본인으로서 내 책이 어느 정도 팔리고 인세를 받을 때쯤 본인의 저작권을 주장하여 젤리빈 1kg으로 꽤 비싼(?) 저작권료를 지불한 적 있다.



'엄마, 부탁이 있는데, 사회 1학기 책 좀 가지고 와 볼래?'


'뭔가 심상치 않은데?'


'아니야, 별 일 아닌데? 사인펜, 색연필, A4 용지도 함께 부탁해요.'



그리고 아이에게 1단원 마인드맵을 그려달라고 부탁했다.


가운데 단원 제목을 적고 주 가지 3개는 소단원 제목으로 한 뒤 매 차시 학습 주제를 잔가지로 넣고 그중 기억에 남는 단어들을 정리해 적어보라고 했다.


중심 가지 별로 색은 같게 하고 가운데로 갈수록 가지가 더 두껍게 멀리 갈수록 더 가늘게 표현할 것도 부탁했다.


이리저리 책을 뒤적이며 한 장 완성!







사회 5학년 1학기 1단원 마인드맵 예시


마인드맵은 보통 단원을 시작하기 전에 단원의 개관이나 흐름을 살피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고 단원이 끝나고 나서 정리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지금 작성된 마인드맵은 아주 개괄적인 것이고 한 번에 완성하지 않고 다시 복습하면서 생각나는 부분들을 더 채워 넣고 더 채워 넣어서 완성할 수 있다.



주가지 별로 색깔을 다르게 하는 이유는 마인드맵은 줄글로 되어 있는 내용들을 시각화하여 정리하는 자료이기 때문에 색, 간단한 그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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