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온쌤 Jul 29. 2021

꾸꾸를 아시나요?


꾸꾸 들어보셨어요?



요즘 쓰는 글 때문에 날마다 들어가서 살펴보는 사이트입니다.


저도 이런 게 있구나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보면 볼수록 자료가 많아 소개드립니다.



‘꾸꾸(KU-CU)’는 단위학교에서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학습지원대상 학생’)에 대한 지도ㆍ지원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단 도구, 보정학습자료, 정서·심리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지원 인프라입니다.


http://www.basics.re.kr/main.do


사이트 소개 부분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보통 '학습지원대상 학생'(학습부진아라는 이름이 바뀌었어요)을 대상으로 한다고 생각해서 별로 관심을 두고 있지 않았는데 알찬 자료들이 참 많아요.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자료마당- 교육현안자료:covid-19에서 꾸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정리한 표를 올려놓아 공유해 볼게요. 이 표를 보고 궁금한 내용은 직접 꾸꾸에서 찾아보시면 될 것 같아요. 


https://kice.re.kr/boardCnts/view.do?m=0305&boardID=5000074&viewBoardID=5000074&boardSeq=5049161&lev=0&statusYN=W&page=1)



자료 하나하나 참 잘 만들었다.



그중 찬찬 한글은 많이들 알고 계시죠?



한글 해득을 위한 교재인데 아이의 한글 수준 진단부터 시작해 정말 찬찬이 또박또박 알려줍니다. 저학년 혹은 미취한 아이들의 한글 교재로 추천!


1학년 처음 자음 모음 할 때 학교에서도 저 자료 자주 사용한답니다.


고학년 국어 자료도 참 좋은데 그중에서 꼼알어휘!


꼼꼼히 알아가는 어휘인데 초4-6 학생을 대상으로 모든 교과에 가장 많이 쓰이는 어휘 35개를 가지고 구성한 학습지입니다.



꾸꾸 홈페이지에서 검색 후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자료이다.

자료가 너무 커서 업로드가 안 되는 관계로  링크를


http://www.basics.re.kr/kucu/edu/study/selectStudyKorDetail.do?seq=1317&painIndex=1






그중 첫 단어 '구분하다'를 학습하는 흐름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여기 나온 35개의 단어는 말한 것처럼 학습을 위해 필요한 가장 필수 단어이다. 쉽지만 상황을 살펴보고, 예측해보고, 뜻을 알고, 비슷한 말을 알아보고, 직접 단어를 써 보는 단계까지 참 알차게 만들었다고 감탄했다.


4-6이지만 2-4학년 정도의 학생들에게 적정한 수준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5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마인드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