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pty Nov 20. 2022

저렇게까진 살지 말아야겠다.

오늘은 머리를 다듬으러 영등포로 나갔다. 나가서 머리를 하고 낮술이나 간단히 하려고 돌아다니는데 충격적인 모습을 봤다. 6-70대로 보이는 노인이 음식물 쓰레기통에 기대어 그 안에 있는 음식물을 먹고 있었다. 정확히는 비닐에 싸인 음식을 뜯어서 먹고 있었는데 그 모습이 너무나도 충격이었다. 기본적으로 나는 그렇게 처절하게 살 바에야 포기하고 죽어야 나 자신도 누군가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고 살아왔다.


내 눈으로 처절한 현실을 마주하고 내 두 눈으로 지켜보니 그 모습은 실제보다 더욱더 고통스러웠고 보는 것만으로도 치욕스러웠다. 인간이 저렇게까지 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놀랐고 소름 끼쳤다.


너무 배가 고팠을 수도 있다. 너무 힘든 삶을 살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게까지 한다는 것이 나에게는 너무나도 큰 충격이었다. 그 나이가 되어서는 일을 자유롭게 구하지 못한다는 것도 알지만 그렇게까지 했어야만 했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정말, 충격 그 자체였다.


나도 은연중에 하는 말은 “저렇게 살아야 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죽는 게 낫겠다”라는 말이었다. 그 말을 할 수 있게 만들 정도로 나에게는 너무 충격적인 일이었다. 내가 마음이 약한 걸까 그런 모습을 처음 봐서 충격을 받은 걸까.

작가의 이전글 돈 그리고 바이크 그리고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