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초콜릿 하나 집어 먹을 수 있는 여유 갖기

by 느린 위로
106905_109831_01.jpg


계획대로 인생이 흘러간다면, 그 인생은 재미있을까? 혹은 그 인생을 좋은 인생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자신의 인생이 망하기를 바라는 사람은 아마 없을 테니, 계획한 대로만 인생이 흘러가 준다면 우리 모두 성공적인 인생을 살게 되는 걸까?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에 따르면 아무런 생각 없이 시간 가는 대로 인생을 사는 것은 무책임해 보인다. 하지만 아무리 완벽한 계획을 세운다고 해도, 내 인생이 반드시 그에 따라 흘러가리라는 보장은 없다. 인생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가 더러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나는 '계획하는 것' 자체를 참 좋아했다. 어렸을 땐 생활 계획표 짜는 것을 즐겼다. 입시 공부를 하면서는 시간에 따라 과목을 분배하고 그에 맞춰 공부했다. 내게 주어진 24시간을 온전히 활용하는 데서 오는 보람이 컸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몇 주 혹은 몇 개월에 걸친 계획을 세웠고, 그 계획에 따라 착실하게 생활했다. 그 결과 원하는 대학에 아주 좋은 조건으로 입학할 수 있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성인이 되고 맞이한 첫 번째 겨울, 전혀 예상치 못했던 '첫사랑과의 이별' 앞에 나는 속절없이 무너졌다.


한껏 애정을 쏟았던 대상이 돌연 사라져 버린 상황 앞에서 모든 계획은 부질없었다. 아침에 눈을 뜨는 것조차 버거웠고, 하루하루가 지옥이었다. 결국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학기 도중 휴학을 신청했다.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별 대수롭지 않은 이별 중 하나였지만, 당시에는 심각한 우울감에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했다. 다시 일어서는 데는 시간이 필요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아무런 계획 없이 그저 시간을 흘려보내기만 했다. 때로 인생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음을 깨달았다.


이후 몇 차례의 이별을 더 경험했다. 다행히 처음보다는 견딜만했다. 그 사이 대학을 졸업했고, 일을 시작했다. 간절히 원했던 곳은 아니었지만, 나름대로 만족하며 다녔다. 1년 후 이직 준비를 위해 일을 관뒀으나, 그럴듯한 성공을 거두지 못한 채 기존에 일하던 곳에 재입사했다. 하지만 다시 일을 시작한 지 6개월 만에 건강에 문제가 생겨 일을 그만둬야 했다. 이 같은 일련의 경험 이후, 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을 멈췄다. 뚜렷한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했고, 무엇보다 인생이 나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지 예측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대신, 주어진 하루를 충실히 살기 위해 노력했다. 할 수 있는 것과 하고 싶은 것을 구분하고, 하고 싶은 것을 참아내고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나가는 참을성을 길렀다.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 인생 앞에서, 내가 할 수 없는 부분은 운명에 맡겨버리는 쪽을 택하기도 했다. 때로 약과 병원에 신세를 지며, 시간만을 내 편으로 둔 채 극심한 우울감을 버텨냈다. 그렇게 버텨낸 하루들이 모여 지난 몇 년이 되었다. 전혀 예상치 못했던 삶을 살아내며, 계획하지 않은 인생 가운데서도 행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오늘의 나는, 거창한 목표나 계획 없이도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법을 터득해가고 있다. '성공한 인생'이라는 정답은 없지만, '행복한 인생'은 얼마든지 만들어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우울할 때는 초콜릿을 먹는다. 달달한 커피를 타 마시기도 한다. 인생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도, 숨을 골라 쉬며 다음 행보를 정하는 여유를 갖게 되었다. 물론,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춰 착실히 인생을 살아가는 것은 여전히 의미 있는 일이다. 다만, 계획한 대로 인생이 흘러가지 않을 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래야 지금의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무엇보다 계획대로 흘러간 하루건 그렇지 않건, 그 모든 상황 속에서 행복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 하루 조금 힘들었다면, 퇴근길에는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자신을 격려해주자. 인생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초콜릿 하나 집어 먹을 수 있는 여유를 갖자. 오늘 했던 실수가 내일은 성공의 밑거름이 될지도 모를 일이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계획한 대로 되지 않는 일상에도 불행하지 않을 것. 그런 자세를 갖추게 된다면, 당신은 분명 오늘보다 내일 더 행복한 삶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는 나를 위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