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다시 준비하고 있다.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가 되는 게 내 업이라고 생각했는데, 콘텐츠를 만들다 보니 화면이나 무대 위보다 그 뒤에서 기획하고 연출하는 일이 나와 더 잘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내 일을 하면서 내 배움을 기록하고 나누는 일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크리에이터다. 모든 사람이 크리에이터고.
오랜만에 면접을 보았다. 감사히도 주어진 기회이기에 최선을 다했다. 조금 더 어렸을 적의 나는 면접을 볼 때 절박함이 더 컸지만 어제는 달랐다. 돈을 벌지 못할까 봐, 취업을 하지 못할까 봐 불안해서 회사나 직무에 나를 끼워 맞추고자 연기하지 않았다. 우선 내가 정말 관심 있는 회사에 지원했고, 꾸준히 다니고 싶은 회사를 신중하게 찾았다. 면접 시 부족함은 그대로 인정하고, 여러 질문에 소신 있게 말했다. 나의 이력은 바꿀 수 없기에 과거를 부정하기보다, 그동안 내가 배우고 깨달은 것들을 나누고 어떤 태도로 일을 하고자 하는지 진실되게 전달할 수밖에 없다.
'오늘 면접 잘 봤어?'라는 주변 사람들의 물음에, 잘 봤다고는 대답하지 않았다. 대신 나답게 봤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그래서 후회는 없다. 면접관이 예리하게 지적한 부분도 내가 보완해야 할 부분이기에 큰 배움이었다. 오랜만에 본 면접은 정말 함께 일해보고 싶은 간절함을 지닌 회사를 찾을 수도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었고, 지금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이 맞는 방향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Credit: 레이달리오, 원칙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투자의 귀재이자 영향력 있는 기업가인 레이 달리오는 삶을 원인과 결과가 맞물려 돌아가는 기계로 인지하고, 적응과 도태가 반복되는 '진화'의 관점에서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해석한다.때문에 잠시 도태된다고 느껴도, 멈추지 않는 한 나는 궁극적으로 진화하고 있기에 불안할 필요가 없다. 다만 원하는 결과값을 얻기 위해, 나를 알고 제대로 된 인풋을 넣는 게 내가 오늘 해야할 일이다. 그렇게 발견되는 원칙을 적용하면 누구나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고, 각자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불안함과 두려움은 삶에 대한 애착의 다른 표현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쟁취하기 위해 나 스스로에게 더 솔직해져야겠다는 생각과, 느려도 꾸준하게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한 걸음 한 걸음을 옮기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 믿는다. 특히 나의 타고난 성격, 자라온 환경과 매 순간 나를 지배하는 나의 뇌를 살펴보며 조금 더 나를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는게 얼마나 중요하고 도움이 되는 일인지 깨닫고 있다. 나의 약점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 타인을 이해하는 데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고, 우리는삶에 겸손해진다.
레이 달리오 말대로, 세상에서 믿을 수 있는 사람은 이 원칙을 습관화하고 내재화해서 자신의 목표를 이룬 사람이다. 난 아직 그렇지 못했으나,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그래서 난 그의 말을 믿기로 했다. 그리고 그의 조언을 곱씹으며 약점을 숨기지말고, 용기를 내고 실천하고자 다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