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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명상의 힘

명상에 도움을 주는 책(2)

by Yujin

<I AM THAT> 아이앰댓

스리 니사르가닷따 마하라지 / 모리스 프리드먼 역, 대성 옮김



- 어디에 잘못 두었거나 잊어버린 물건을 그대는 어떻게 찾습니까? 그것을 계속 염두에 두고 있다 보면 기억이 나지요. 존재의 느낌, "내가 있다"는 느낌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디서 오는지 자신에게 묻거나, 아니면 그것을 그저 고요히 지켜보십시오. 마음이 움직이지 않고 "내가 있다"안에 머무르면, 말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체험할 수 있는 어떤 상태로 들어갑니다. 거듭 시도하고 또 시도하기만 하면 됩니다.


- 그대가 무엇이 아닌지를 아는 것으로 족합니다. 그대가 무엇인지는 알 필요가 없습니다.


- 그대는 일어나는 그 일이 아니고, 그 일이 자신에게 일어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그대는 그 관찰자도 아닙니다. 그대는 일체를 포용하는 의식이 그것의 현현이자 표현인, 궁극의 잠재성입니다.


- 존재하는 어떤 사물도 특정한 원인을 갖지 않습니다. 전 우주가 가장 작은 사물의 존재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주가 지금 이대로 있지 않고는 어떤 것도 지금 이대로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만물의 근원이자 터전인 것(실재)이 만물의 유일한 원인인데, 인과성을 우주적 법칙이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 전 우주가 그것을 일어나게 하지 않으면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안다면, 사람들이 기력을 덜 쓰고도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할 것입니다.


- 욕망이 그대를 태어나게 하고, 이름과 형상을 부여합니다. 우리가 바람직한 어떤 것을 상상하고 그것을 원하면, 그것이 구체적인 혹은 생각할 수 있는 어떤 것으로서 모습을 나타냅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사는 세계, 우리의 개인적 세계가 창조됩니다.


- 존재하는 모든 것의 근원 무한한 가능성, 곧 지고의 실재인데, 그것은 그대의 안에 있으면서 그 힘과 빛과 사랑을 모든 경험에 던져줍니다. 그러나 이 근원은 하나의 원인이 아니고, 어떤 원인도 근원은 아닙니다.


- '무의식 영역'을 '의식 영역'속으로 가져가면 그것이 해소됩니다. '무의식 영역'이 해소되면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그러면 마음이 (명상에) 적합한 느낌이 들고 고요해집니다.


- 진, 선, 조화, 미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그것이 곧 그 자체의 목표입니다.


- 세계는 나타난다고 할 수는 있으나 존재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중략) 시간에 속박된 것은 뭐든 일시적이며, 아무 실재성이 없습니다.


- 고통이 그대의 모든 쾌락의 배경입니다. 그대가 쾌락을 원하는 것은 괴롭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는, 쾌락의 추구 자체가 고통의 원인입니다. 하나의 악순환이지요.


- 그대의 욕망이 분명하지 않고 강하지도 않으면 그것은 형태를 취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만약 그 욕망이 그대 자신의 쾌락을 위한 사적인 것이면, 그대가 거기에 들이는 에너지는 반드시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대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 이상일 수 없습니다.(중략) 그대가 공동선을 욕망하면 전 세계가 그대와 함께 욕망하는 것입니다. 인류의 욕망을 그대 자신의 욕망으로 삼아 그것을 위해 일하십시오. 거기서는 실패할 수가 없습니다.


- 기억하십시오 - 그대가 모르는 것은 버릴 수 없다는 것을 말입니다. 그대 자신을 넘어서려면 그대 자신을 알아야 합니다.


- 자각(awareness)은 원초적입니다. 그것은 원래의 상태(original state)이고, 시작이 없고, 끝이 없고, 무원인이고, 지지물이 없고, 부분이 없고, 변화가 없습니다. 의식(consciousness)은 접촉 위에 존재하고, 어떤 표면에서 일어나는 반사이며, 이원성의 한 형태입니다. 자각 없이는 어떤 의식도 있을 수 없지만, 의식 없이도 자각은 있을 수 있습니다. 깊은 잠 속에서 그렇듯이 말입니다. 자각은 절대적이고 의식은 그것의 내용에 대해 상대적입니다. 즉, 의식은 늘 무언가에 대한 의식입니다.


-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을 때, 그대 자신도 있는 그대로 보게 됩니다. 그것은 거울을 깨끗이 닦는 것과 같습니다.


- 마: 신은 세계를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질: 그러면 누가 그 일을 합니까?

마: 아무도 없습니다. 모든 일은 스스로 일어납니다. 그대가 질문을 하고 그대가 답변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을 할 때 그대는 그 답을 알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의식 안에서의 한 유희입니다. 모든 구분들은 환입니다. 그대는 거짓인 것만 알 수 있습니다. 참된 것은, 그대 자신이 그것이 되어야 합니다.


- 모든 이름과 형상을 포기했을 때 실재가 그대와 함께합니다. 그것을 추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 최고의 견지에서 보자면 세계에는 아무 원인이 없습니다. (중략) 일체가 무 원인입니다. 세계에는 아무 원인이 없습니다.


- 해탈은 자아가 스스로 부과한 거짓된 관념들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 어떤 것을 갈망하는 상태는 더 깊은 모든 체험을 가로막습니다.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마음(특정한 대상이나 목표를 원하는 마음)에게는 가치 있는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없습니다. 마음이 상상하고 원하는 그 무엇도 별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중략)

최선의 것을 원하십시오. 최상의 행복, 최대의 자유 말입니다. 무욕이 최상의 지복입니다.


- 신의 에너지만이 무한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그 자신을 위해 아무것도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신처럼 되십시오. 그러면 그대의 모든 욕망이 충족될 것입니다.


- 제가 아는 것은, (다른 것에) 의존하는 그 무엇도 실재하지 않는다는 것뿐입니다. 실재하는 것은 참으로 독립적입니다.


- 그대 자신을 위해서도 말고 남들을 위해서도 말고, 일 자체를 위해서 일하십시오. 할 가치가 있는 일은 그 자체의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무엇도 다른 어떤 것을 위한 수단으로 삼지 마십시오.


- "내가 있다"를 꽉 붙들어 다른 모든 것을 사라지게 하십시오. 이것이 수행(sadhana)입니다.


- 참된 행복은 자연발로적이고 애씀이 없습니다.


- 쾌락과 고통은 번갈아듭니다. 행복은 부동입니다. 그대가 추구하여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진짜배기가 아닙니다. 그대가 결코 잃어버린 적이 없는 것을 발견하고, 양도 불가능한 것을 발견하십시오.


- 사랑이 이원성의 의미이자 목적입니다.


- 사는 것이 삶의 유일한 목적입니다. 진아는 그 자신을 성공이나 실패와 동일시하지 않습니다. 이것이나 저것이 된다는 관념 자체를 생각할 수 없습니다. 진아는 성공과 실패가 상대적이며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 그것이 바로 삶의 씨줄과 날줄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성공과 실패 모두를 통해 배우고 그것을 넘어서십시오.


- 그대 자신의 상상 외에는 그 무엇도 그대를 괴롭힐 수 없다는 것을 절대적 확신을 가지고 알게 되면, 자신의 욕망과 두려움, 개념과 관념들을 무시하고 진리에 따라서만 살게 됩니다.


- 그는 모든 것에 대해 죽고, 모든 것이 됩니다. 아무것도 원치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 그것이 진짜 청조지요! 자신의 심장 안에서 우주가 일어나고 가라앉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경이로운 일입니다.


- 그냥 삶과 함께 흐르면서, 현재 순간에 해야 할 일에 그대 자신을 완전히 맡겨버리십시오. 이것이 '지금에 대해 지금 죽는 것'입니다. 산다는 것은 죽는 것이니까요. 죽음 없이는 삶이 있을 수 없습니다.


- 이익을 내버리는 것만큼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더 이상 손실과 이득의 견지에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참으로 비폭력적인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은 모든 갈등을 넘어서 있기 때문입니다.


- 남에게 줄 가치가 있는 유일한 도움은 그 사람이 더 이상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게 해주는 것입니다. 자꾸 도와주기만 하는 것은 전혀 도와주는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으로 하여금 남의 도움을 받아야 할 필요성을 모두 넘어서게 해줄 수 없는 한, 남을 돕는다는 말을 하지 마십시오.


- 최고의 스승은 그대 내면의 진아입니다. 진실로 그가 위없는 스승입니다. 이 스승만이 그대의 목표에 그대를 데려다줄 수 있고, 그만이 그 길의 종착지에서 그대를 마중합니다. 그를 밎으십시오. 그러면 어떤 외적인 스승도 필요 없습니다.


- 몸-마음은 하나의 방과 같습니다. 방이 있지만, 제가 그 안에 내내 살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 그대가 자기 자신이라고 믿는 그것은 그대가 아니라는 것을 아십시오. 그대가 쓸 수 있는 모든 힘을 동원하여, 자신이 '이름 붙일 수 있고 묘사할 수 있는 존재'라는 관념에 맞서 싸우십시오. 그대는 그런 존재가 아닙니다.


- 실재 외에는 그 무엇도 그것을 충족할 수 없을 때까지, 그대의 욕망을 늘리고 넓혀 가십시오. 잘못된 것은 욕망이 아니라 그것의 협소함과 왜소함입니다. 욕망은 헌신입니다. 실재, 무한자, 존재의 영원한 핵심에 얼마든지 헌신하십시오. 욕망을 사랑으로 변모시키십시오. 그대가 원하는 것은 행복해지려는것뿐입니다.


- 형상들이 무너지고 이름들이 소멸될 때 생명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금세공인이 오래된 장신구들을 녹여 새것을 만듭니다. 어떤 때는 좋은 제품이 나쁜 제품과 어울리기도 하지만, 그는 그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해냅니다. 어떤 금도 잃어버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 관념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한 - 그대 자신의 관념이든 남들의 관념이든 - 그대는 곤경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모든 가르침, 모든 책, 언어로 표현된 어떤 것도 무시하고 그대 자신의 내면으로 깊이 뛰어들어 그대 자신을 발견하면, 그것이야말로 그대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입니다. 그때는 그대가 모든 상황을 완전히 좌우할 수 있게 됩니다.


- 전 우주가 그대의 존재에 끊임없이 기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 우주가 그대의 몸입니다.


- 그것(몸)은 마음의 한 상태일 뿐입니다. 그대는 그대 좋을 대로 얼마든지 많은 몸을, 얼마든지 다양하게 가질 수 있습니다. 그저 그대가 원하는 것을 꾸준히 기억하고, 그것과 양립할 수 없는 것들을 배제하십시오.


- 모든 것을 포기하십시오. 그러면 모든 것을 얻습니다.


- 모든 욕망에서 벗어남이 영원입니다. 모든 집착은 두려움이 있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물은 찰나적이니까요. 그리고 두려움은 그대를 노예로 만듭니다. (중략) 무욕과 함께 무시간성이 옵니다.


- 행위가 필요한 곳에서는 행위가 일어납니다. 인간은 그 행위자가 아닙니다. 인간이 해야 할 일은 일어나고 있는 일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그가 존재하는 것 자체가 행위입니다. 창문은 벽이 없는 것인데 공기와 빛을 통과시킵니다. 왜냐하면 비어 있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모든 내용, 모든 상상과 노력을 비워 버리십시오. 그러면 장애물들이 없는 것만으로도 실재가 쏟아져 들어올 것입니다.


- 거짓된 것은 시간을 필요로 하고,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은 거짓된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면 그대가 실재에 더 가까이 간 것인데, 그 실재는 무시간적이면서 항상 지금 안에 있습니다.


- 행복에 대한 모든 추구는 불행이며, 그보다 더한 불행으로 이끕니다. 행복이란 이름에 값하는 유일한 행복은 의식하는 존재(conscious being)의 자연적 행복입니다.


- 남들의 슬픔에서 교훈을 얻어 그대 자신의 슬픔에서 벗어나십시오. 그대에게 필요한 것은 경험이 아니라 모든 경험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경험을 욕심내지 마십시오. 하나도 필요 없습니다.


- 체험은 아무리 드높은 것이라 해도 진짜가 아닙니다. 그 성품상 그것은 오고 갑니다. 진아 깨달음은 하나의 획득물이 아닙니다. 그것은 본질상 이해에 더 가깝습니다. 일단 거기에 도달하면 그것을 잃어버릴 수 없습니다.


- 진아 깨달음에는 아무 단계가 없습니다. 거기에 점차적인 것이라고는 없습니다. 그것은 홀연히 일어나고, 돌이킬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의 새로운 차원 속으로 회전해 들어가는데, 거기서 보면 이전의 차원들은 추상물에 지나지 않습니다. 해가 뜨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듯이, 진아 깨달음이 일어나면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봅니다.(중략)

깨달음은 돌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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