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aily Lif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운 Nov 07. 2015

Looking backwards.

돌아봐야 아는 것들

You can only connect dots looking backwards. 

절대적으로 동의하는 말. 그 당시에는 앞만 보고 달려가기 바쁘기 때문에 저 앞에 뭐가 기다리고 있는지, 내가 만든 순간의 선택이 뭐가 되어 돌아올지 절대 알 수 없다. Only 시간이 지나 뒤돌아봤을 때만 하나하나의 점들이 어떻게 만나 선이 되었는지, 혹은 여전히 하나의 점으로 남아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러자면 점을 남겨야 하고, 뒤도 돌아보아야 한다. 아무것도 없이 무언가가 남아 있길, 되어 있길 바라는 것도 욕심이다.

오늘 내가 찍은 점 하나가 나중에 누군가와 만나는 통로가 되길, 어떤 일과 마주할 기회가 되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Show me your respec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