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o Nov 21. 2016

랜딩페이지 만들기

Start up step. sIx

자신의 아이디어가 너무 환상적인가요? 제품을 개발해서 오픈하면 대박이 곧 날 것 같나요? 그렇지만 지금 바로 제품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조금만 참으세요. 아직 내 아이디어는 "내 생각", "나의 가설"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먼저 할 일은 자신의 가설을 "적은 돈"과 "짧은 시간"으로 시장과 고객의 반응을 한번 보는 일입니다. 자신이 주장하는 핵심가치를 표현한 한 페이지짜리 안내 페이지를 가지고도 충분히 자신의 가설을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랜딩페이지입니다.

물론 고객의 반응을 보기 위한 방법은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것 외에도 설문조사라는 친숙한 방법이 있습니다. 


설문조사는 저렴한 가격에 시장을 반응을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서베이 업체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20대에서 50대까지 3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주관식 1문항을 포함한 11 문항의 설문조사를 실시하는데 30만 원이 소요됐으며,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한 결과 리포트를 제공 받는데에 20만 원이 소요되어 총 50만 원이 지출되었습니다.  

설문 내용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항목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나이, 성별, 소득 수준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에서부터 응답자들이 설문에 대해 성실히 답했는지 아니면 무의식적으로 대답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끔 신뢰성 측정항목도 들어가야 합니다.

결과 리포트를 처음 열어볼 때에 굉장히 설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혼자만의 가설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이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혼자만의 생각이었을까? 아니면 다들 나와 같은 생각이었을까?'

놀라웠던 것은 대부분의 반응들이 긍정적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때에는 이 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면 당장이라도 성공할 것 같은 기분이 들뜨게 하였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자 흥분은 가라앉고 설문지 자체가 긍정적인 대답이 나오게 유도하지 않았나?라는 생각도 들게 되게 되었고, 실질적인 실물이 나오게 된다면 고객의 반응이 어떨지는 또다시 누구도 장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설문 조사를 통해 잠재 고객과 실질적인 고객층을 알아보면서 자신의 가설을 입증받았다면 보다 심층적으로 고객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랜딩페이지가 적합합니다.


랜딩페이지를 만들 때에는 우리 사업이 목표하는 특정한 잠재고객 층을 겨냥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특정한 잠재고객 집단의 문제점-해결책(offer) 쌍 하나에 대해 하나의 Landing page를 만들어야 합니다. 만들기만 해서는 고객의 의사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Landing page에 방문한 고객으로 하여금 관심을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는 CTA(Call To Action)을 준비해야 합니다.

"의견을 쓰세요", "전화하세요", "클릭하세요", "메일을 남겨주세요." 등과 같이 방문자들로 하여금 즉각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CTA라고 합니다.

CTA가 없는 광고나 홍보는 불완전한 것이거나 효과적이지 못한 것이다. (BusinessDictionary.com)


여기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사항은 *관심은 희소한 자원이며, *클릭은 선택 가능한 여러 옵션(링크)들의 가치(관심)들을 측정한 후에, 관심이라는 희소한 자원을 우리에게 지불할 행위라는 것입니다. 돈을 지불하거나 회원 가입만이 고객의 중요한 행동이라고 보지 말아야 합니다. 한 사람 한 사람도 지나치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이 할 일은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먼저 나의 가설에 대한 고객 검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제품 서비스의 핵심 가치에 대한 키워드와 메시지에 대해 고객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테스트해 보는 도구가 바로 랜딩페이지입니다. 
이는 개발자가 없어도 할 수 있는 일이며, 무료로 지원하는 도구가 많으므로 비용도 거의 들지 않습니다.

랜딩페이지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랜딩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인터넷에서 랜딩페이지 샘플들을 검색해 보세요.

다른 제품들은 랜딩페이지들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 사이트도 도움이 됩니다.

20+ Examples of Perfect Landing Page Design : [ http://designmodo.com/landing-page-examples/2/ ]

10 Best Landing Pages For Your Viewing Pleasure [ http://www.instapage.com/2013/04/04/best-landing-pages/ ]

하나의 핵심적인 메시지만을 전달하는 간단한 페이지가 홈페이지나 서비스 페이지보다 훨씬 더 강력한 인상을 남깁니다. 우리가 제공하려는 가치를 더 선명하게 보여줌으로써 고객이 더 쉽게 우리를 발견하고 찾아올 수 있습니다.

사실 스타트업의 홈페이지 혹은 서비스의 첫 번째 페이지는 랜딩페이지처럼 만들기를 강력히 권고합니다. 포털처럼 만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http://square.com/ 이나 http://dropbox.com/ 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엄청나게 큰 회사인데도 홈페이지는 어쩌면 초라하게 보일만큼 간단한 랜딩페이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먼저 공짜로 랜딩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는 site를 선택합니다.

*공짜로 랜딩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는 Site
           http://leanstart.co.kr/
           https://www.strikingly.com/#
           http://www.wix.com/
           http://wordpress.com/
- 워드프레스 landing page plugin 샘플: 
http://www.obox-design.com/launchpad.cfm


3. 랜딩페이지에 대한 소개를 읽기 바랍니다.
그리고 랜딩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랜딩페이지 Plan Sheet]을 먼저 작성해 봅니다.
*랜딩페이지 Plan Sheet 원본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ccc?key=0AhCd8OksTnTOdFhPVXJKU2EzYVdzUHMyTWNVYUJaNVE&usp=sharing ]
(이 페이지는 원본이므로 파일-사본 만들기를 통해 파일 사본을 만들어서 그것을 가지고 작성하기 바랍니다)


4. 랜딩페이지 작성
Landing Page 구성요소
     1) Headline
     2) Contents
     3) 검색엔진에 노출할 키워드, 문장
     4) Social links
     5) Landing Page에서 링크 제거
     6) 정보 입력 Forms
     7) Thank you page
     8) E-mail responder
뭘 말하려는 것인지 명백해야 한다.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도와주세요" (X)
"아름다운 우리들이 있습니다" (X)
간단하고 분명해야 한다.

Headline : 가장 중요, 눈에 가장 잘 띄므로 간단히 그러나 뭘 하겠다는 것인지 명백해야 합니다. Headline의 중요한 목적은 이를 본 방문자가 페이지의 나머지를 읽게 한다면 성공입니다. 일관성 유지는 절대적입니다. Headline의 내용은 이 페이지로 유도한 포털의 검색광고 혹은 홍보 문구와 일치해야 합니다. (다르면 헷갈려합니다, 내가 번지를 잘 못 들어왔나?) 또한 CTA 텍스트와도 일치해야 합니다.

Contents : Landing page의 본문은 Headline을 부가적으로 설명해서 CTA를 하도록 유도하는 관문 역할에 충실해야 함보고 읽기 편하게 만들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포맷으로 작성 리스트, 레이아웃, 배치, 색, 폰트, 그림, 도표/사진, 비디오 등등 활용 너무 많은 요소들을 강조하지 말 것! 가장 중요한 3-4가지 정도를 강조. 본문의 단어나 문장에 오탈자, 문장의 오류가 없어야 합니다. (예, 2회 엔턴십 구글 검색광고 실시했던 팀)

Social Link : Facebook, Twitter, Pinterest, Google Plus 등 공유 링크

Landing Page에서 링크 제거 : Landing Page의 목적은? 방문자로 하여금 CTA을 하도록 (메일 주소를 남기도록) 하는 것. 이 목적에 집중하기 위해 Landing Page에는 모든 하이퍼링크는 제거해서 이 페이지에 들어오면 다른 페이지로 나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정보 입력 Forms : Landing Page의 궁극의 목적지입니다. 몇 개? 어떤 내용? 위치?(above the fold) Submit 버튼의 이름? Submit? 의심/불안을 잠재울 수 있는 정보 (예: 개인정보보호, 보안 등등)

Thank you Page : 중요, 중요 왜? 이 페이지는 보는 사람은 매우 강력한 우리의 초기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이다! 다음 step으로 유도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바로 Thank you page입니다. 여기는 link를 걸어 놓으면 좋습니다. "우리 블로그에 방문해 보세요", "페이스북으로 친구를 맺어요", "이 내용을 친구에게 공유하세요" 등등

e-mail responder : 고객을 만나려고 엉뚱한 곳에 돌아다니지 마세요. 검색엔진 - Landing Page - CTA반응자 - 초기 고객 이미 고객이 된 고객과 밀접하게 커뮤니케이션하세요. 이들이 초기 고객입니다.


5. Blink Test

주변 친구들에게 랜딩페이지를 5초만 보여주고 뭘 말하려는 것인지 파악했는지 물어보세요.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문구는 고객들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이제 자신만의 랜딩페이지를 제작해 보세요.


출처. 프라이머 startuplab.커리큘럼. http://www.startuplab.co.kr/groups/36/steps/298










매거진의 이전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