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o Oct 10. 2016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스타트업 STEP 5

린 스타트업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최소 요건 제품으로 제조한 뒤 시장의 반응을 통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린 스타트업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벤처기업가 에릭 리스(Eric Ries)가 개발되었습니다. 린 스타트업은 만들기 - 측정 - 학습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꾸준히 혁신해 나가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에릭 리스가 쓴 저서 "린 스타트업"은 2011년 미국에서 출간된 뒤 실리콘밸리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2012년 11월 국내에 번역되어 출간되었습니다. 창업 기업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가 되기도 한 린스타트업에서 나온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린스타트업이 중요한 이유는 사업모델을 검증 받음으로써 창업자 혼자만의 생각에서 탈피할 수 있게 해주며, 좋은 아이디어는 더욱 발전시키고, 나쁜 아이디어라면 초반에 적은 비용의 손실로 사업을 끝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예전에 카이스트로 린스타트업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들으러 갔을 때 교수님이 해주신 예시가 생각이 난다. 교수님 지인 중에 초음파에 대해 오랜 시간 동안 공부하고 연구하신 분이 있는데, 초음파를 이용하여 CCTV 카메라 렌즈가 더러워지는 것을 깨끗해지게 해주는 아이디어 상품을  기획하였다는 것이었다. 그분은 시제품을 만들기 위해 CCTV 카메라도 구입할 생각이었고, 열성적으로 준비 중이셨다고 하였다. 이때 교수님께서는 그저 "초음파 장치와 유리창 하나면 충분히 테스트가 가능하지 않겠느냐?"라고 조언을 해주셨고, 기존의 계획했던 몇천만 원의 시제품 제작과 테스트 비용이 몇백만 원으로 줄게 됐다는 것이었다. 테스트 결과,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얻게 되어 사업은 접게 되었지만 수천만 원을 버릴뻔한 일이 다행히도 "LEAN"하게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어 비용을 아끼게 된 것이다. 이러한 진행방식이 린스타트업의 방식입니다.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서술할 것인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토론할 것인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할 것인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에 이의를 제기할 것인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할 것인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혁실할 것인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것인가?

조직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9가지의 기본적인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객 세그먼트, 가치 제안의 3가지 부분. 고객에 접근하는 채널. 고객 관계 수립. 당신이 생성할 매출 구조.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필요한 핵심 리소스와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십과 비용 구조가 그 구성요소들입니다. 그러나 이 요소들을 열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요소들을 연결하여 구조화해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입니다. 이 툴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그려보고 토론하고 디자인하고 만들어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단하게 9개의 박스를 살펴보겠습니다.

Customer segment :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시작해보죠. 이것은 조직이 누구에게 가치를 창출하느냐에 대한 것으로 단순 사용자와 니즈를 갖고 있는 고객까지도 포함합니다. 각 세그먼트는 각기 명확한 가치 제안을 갖고 있습니다.

Value Propositions : 각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Channels : 채널에서는 고객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접촉하며, 가치를 전달하는지를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Customer relationships : 고객 관계 수립에서는 당신이 고객과 어떠한 종류의 관계를 만들어야 할지를 정해야 합니다.

Revenue streams : 매출 구조에서는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떠한 가격 정책으로 수익을 확보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는 당신이 가치를 만들고 전달하고 수익을 확보하기 위한 인프라를 정의해야 합니다.

Key resources : 핵심 리소스는 어떤 자산이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의 기반이 되는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Key Activities : 핵심 활동에서는 반드시 성과를 보여주어야 하는 활동이 무언지를 결정 해야 합니다.

Key Partnerships : 핵심 파트너십은 누가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돕거나 활용이 될 수 있는지를 찾아내야 합니다. 당신은 모든 핵심 리소스를 가지기는 어렵기 때문에 핵심 활동돋 모두 커버하기가 어렵습니다.

Cost structure : 당신의 비즈니스 인프라가 확정이 되고 나면 비용 구조에 대해서 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각 구성 요소들을 하나의 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스타트업 창업가들이나 대기업의 임원들에게도 유용한 모델입니다.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의 툴을 사용하여 정의 내려 보는 것이 린 스타트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린스타트업의 활용을 통해 시간과 돈을 아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그는 과연 공동창업자에 어울리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