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백 있는 삶 Sep 15. 2023

전역 나이 27세, 자산 2억이 목표입니다.

신임 장교 돈 계획!

안녕하십니까! 기백 있는 삶입니다.


저는 00년생, 경제학과 학사과정을 마치고 곧바로 공군 장교로 임관하여 군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멋진 생각을 가진 동기들과, 우리나라의 영공을 방위하는 훌륭한 조종사분들과 함께 지내며 과분하게 행복한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대한민국 영공 수호의 일부로서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참으로 영광스러운 시간입니다.


군인으로서의 임무 수행을 모든 가치보다 최우선시해야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렇다고 남는 시간에 놀기만 해선 안 되겠죠! 저는 사회에서의 꿈이 있고, 전역 이후의 제 삶 또한 착실히 준비해나가야 군인으로서의 책임에 제 자신에 대한 책임까지 응당 충실히 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편, 현재 계획은 군생활 4년, 대위까지 재임한 후 전역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미래에 대한 고민과 돈 공부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아직 한참 어린 나이이고, 경제학과라고 해봤자 학부생에 불과하기에 그리 깊이 있는 성찰의 시간은 아니긴 합니다. 그럼에도, 스스로 더 나아질 것을 믿고 할 일들을 꾸준히 해나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퇴근하면 그대로 침대에 뻗는 날들이 많긴 합니다...


아무튼, 잡설은 그만하고 메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썸플레이스 원주단계점

현재 주어진 것들

1. 친할아버지께서 물려주신 매각 시 세후 1억 가량 금액대 2필지 토지.

저는 물려받은 작은 땅이 하나 있습니다. 직접 등기 떼서 봐보고 주변 시세와 세금 계산을 해보니, 매각을 할 경우 1억 원에 조금 못 미치는 금액을 수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사회 초년생이 저축의 첫 목표를 빚 탕감이나 1억 원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저는 정말 감사한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누리는 모든 것들을 당연하다고 여기지 않으려고 합니다. 제 성격이나 외모, 신념 등 저를 이루는 모든 것들은 제가 능동적으로 결정하며 만들어왔다기보단 부모님, 친구, 주변 동료들 등 제 주변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영향 덕입니다. 따라서 어떤 호사를 누리더라도 그건 제가 잘난 탓이 아니라, 저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들이 모두 좋은 사람이었고 그들과 관계를 맺는 과분한 운이 저에게 온 것일 뿐입니다. 따라서, 항상 감사하며 지냅니다. 아무튼, 하고 싶은 이야기는 재테크의 초점은 당장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더 아름다운 미래를 만들 수 있을까, 이지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는 것이 아닙니다. 운이 조금 없었더라도 뭐 어떻습니까! 지금부터 더 나아지면 되지요.


2. 부모님께서 오래전부터 넣어주신 1,000만원 초과 주택청약통장

정말 감사하게도, 부모님께서 제 학창시절부터 다달이 10만 원씩 납입하는 주택청약통장을 들어두셨습니다. 이것이 지금에 이르러서는 1,000만원이 넘는 금액이 되었고, 앞으로 제가 아파트를 구매할 때 훨씬 더 수월하게 주택 청약을 넣을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3. 봉급

직업 군인이 되기 전까지 주변에서 군인이 박봉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따라서 입대하기 전부터, 내심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나, 정작 제가 직접 군인이 되어 경제 생활을 해보니 나름 괜찮다는 판단이 섭니다.


생활비를 100만원 이내로만 끊는다면, 청년도약저축 납입금 70만원과 주식 투자를 위한 귀여운 여유자금까지 충분히 감당 가능합니다. 또한, 제가 누구입니까! 직업 군인이죠. BX-공군은 BX라고 한답니다.-와 영내 숙소, 복지포인트 등을 적극 활용하면 생활비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소위 1호봉으로 장교 중 가장 낮은 임금을 받는 시점에 있기에, 앞으로 재정은 더욱 개선될 것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어 괜찮은 만족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강릉 에이스찜질방 근처

앞으로의 계획

1. 토지 매각은 보수적으로

이 토지는 10년 전과 가격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발전 가능성 낮은 지방의 농경지이기 때문에 수요가 몰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1억 수천만원 대의 자산 가치를 지녔음에도 임대 수익 등의 별다른 현금흐름 또한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친척이 농사를 짓고 있기에 임대료를 내라고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즉, 유동성도 낮고 수익률도 현저히 떨어지는, 재테크의 관점에선 하루 빨리 처분해야하는 자산입니다.


그러나, 해당 토지는 오래전부터 친가가 농사를 지어온 땅입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인 관점으로 섣부르게 매각해버리는 것은 선대 삶의 터전을 돈으로 바꿔버리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도 제가 판매를 굳이 해야겠다면 말리지 않겠지만 웬만하면 당장은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 토지를 제 든든한 뒷배로 생각하려 합니다!


2. 재테크 계획

매달 청년도약저축계좌(70만원)+군인공제회(10만원)+주식투자를 위한 증권 계좌 입금(20만원)

소위인 지금 당장은 이렇게 진행하려 합니다. -'하고 있습니다'가 아닌 이유는 이전까지는 불필요한 지출이 조금 잦았고 냉철하게 계획을 수립하진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 변명입니다. 그리고 봉급이 올라가며, 주식투자금액을 조금씩 더 올릴 계획입니다.


청년도약계좌의 만기는 5년입니다. 따라서 4년차 대위 전역 예정인 저는 1년 동안의 기간에 안정적 수익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납입액은 퇴직금(900만원 이상 수령 예정)으로 충당할 계획입니다.


군인공제회에서 10만원(20구좌) 이상 납입 가입하면 10만원을 추가로 지원하는 신규 가입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따라서 저도 딱 10만원을 매달 군인공제회에 납입하고 있습니다.


생활비와 청년도약 및 군인공제회 납입금을 제한 나머지 금액은 주식투자를 위한 증권계좌(ISA)와 CMA계좌에 담습니다. 저는 CMA계좌와 ISA계좌의 연동성을 높게 가져가려 합니다. 제 기준 CMA 통장의 메인 목적은 비상금 저축입니다. 비상금의 최우선 가치는 유동성이지 않습니까?! 그에 맞춰 유동성 높으며 일복리까지 제공하는 CMA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ISA 증권 계좌는 투자+비상금저축의 목적성을 지닙니다. 주식은 현금화하는데 영업일 기준 3일 걸립니다. 꽤나 유동성이 높은 것이죠. 따라서 마땅히 투자할 종목이 없을 경우 CMA에 담아두어 일복리를 착실히 챙기다가 이때다! 싶은 순간이 오면 즉시 ISA로 이체하여 투자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3. 전역 시 자산 대략 계산

토지(1억원)+주택청약저축(1,000만원+α)+청년도약계좌(5,000만원)+군인공제회(500만원)+현재투자금액(1,000만원)+앞으로의투자금원금(2,000만원+α)=대략 2억원


참고로, 앞서 말씀드린대로 전역 후 청년도약계좌 1년 간 납입액(70*12=840만원)은 900만원 이상 수령하는 퇴직금에서 충당할 계획입니다. 또한 투자(예정)금은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다는 측면에서 27세 2억의 자산 형성은 100% 달성되는 목표는 아니긴 합니다.


아무튼, 저의 4년 간 군생활 동안의 재테크 계획은 이렇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저는 되고 싶은 제가 될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