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이 다른 예술장르와 구별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예술경영가의눈으로 바라보는 공연예술

102018210424650.jpg


현재 문화예술업계는 매체의 다양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대입니다. 스마트폰 버튼 하나만 누르면 넷플릭스, 왓챠등을 비롯한 영상물이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서 극장에 친히 가서 직접 좌석에 앉아 관람해야하는 연극과 뮤지컬은 비효율적이고 불편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연극 마니아들은 존재하고 대형 뮤지컬의 경우 드라마에 비견되는 제작비가 투입되고 그만큼의 관객몰이에 성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체 왜 사람들은 손앞의 리모컨을 내려두고 공연예술을 보러 가는 것일까요? 그것은 영상물에서는 느낄 수 없는 공연예술만의 장점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른 매체와 공연예술을 구분짓는 공연예술만의 그 무엇! 그 무엇은 무엇일까요?


20130627_theater_04.jpg


첫 번째. 현장성


내가 사랑하는 배우와 내가 같은 공간에서 같이 숨 쉰다! 조금 더 비싼 값을 지불하면 눈끝의 떨림 하나하나까지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조금 더 노력한다면 화려한 커튼콜이 끝난 후 나의 최애 배우와 어쩌면 사진까지 찍을 수도 있다! 영상 매체에서는 생각할 수 없는 일이 공연예술에서는 가능합니다. 당신과 내가 같은 공간에서 호흡한다는 것. 그것 하나만으로도 공연을 보러 갈 가치는 충분할지도 모릅니다.


두 번째. 종합예술성


공연을 본다는 것은 하나의 종합 예술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미술, 음악, 전시, 이야기가 결합된 종합 예술의 결정체가 바로 공연예술입니다. 무대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작품이 되는 경우도 있고 공연에서 사용된 음악 그 자체가 하나의 음악 콘텐츠가 됩니다. 이렇게 각 분야의 예술이 이야기라는 플롯과 결합하여 공연예술이 됩니다. 1+1을 넘어서는 1+2, 1+3의 요소를 갖고 있는 공연예술. 보러 갈 가치가 충분하죠?


세 번째. 동시대성


모든 공연예술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공연예술은 타 매체보다 시류에 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자본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실험적 집단이 타 예술장르보다 많이 존재하는 것도 있고, 공연예술이 가진 기본적인 성격, 속성도 사회참여적이며 현재의 트렌드에 민감합니다. 지금 현재 벌어지고 있는 가장 핫한 이슈에 대한 예술가들의 생각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은 관객들이 공연예술을 보러가는 큰 이유가 되겠지요.




글/제작: 예술도서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예술경영자의 눈으로 바라본 예술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