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뮤지컬 가사란 어떤 가사일까?-AABA구조

연출가의 눈으로 바라본 공연예술- 뮤지컬

뮤지컬 <모차르트>


‘나는 장조 나는 단조 나는 화음 나는 멜로디, 나의 단어 나의 문장.....’


뮤지컬 모차르트를 보면 극 중 모차르트가 부르는 <나는 나는 음악>가사의 일부입니다. 실제로 극 중에선 오페라를 쓰는 것이지만 마치 뮤지컬 가사를 쓰는 것과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뮤지컬연출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뮤지컬 작사의 능력은 반드시 필요한데요, 뮤지컬은 드라마도 중요하지만 그 작품에 기억에 남는 가사, 기억에 남는 음악, 그렇게 넘버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나도 큰 장르입니다. 그렇기에 가사가 관객들에게 어떻게 전달될 것인가 하는 지점도 정말 중요합니다. 초연을 올리는 창작 뮤지컬 같은 경우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끊임없는 가사 수정과 대본 수정이 이뤄지게 됩니다. 불러보고 실제로 장면을 구연해보면서 과연 이 가사가 관객들의 귀에 잘 들릴 것인가, 무엇이 잘 전달이 되지 않는 것인가를 끊임없이 고민하게 됩니다. 실제 현재 성황리에 공연 중인 모 뮤지컬의 경우에는 초연이 올라가기 전까지 100고 이상의 수정이 이뤄졌습니다. 덕분에 지금은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게 되었죠.



가사를 이해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송폼’이라고 불리는 것을 이해해야합니다. 이 넘버가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있는 것인가. 흔히 뮤지컬 넘버는 크게 두가지의 형태로 나눕니다.(물론 조금 더 세세하게, 또는 변형도 많이 이뤄지기에 이것이 오로지 정답이고 이대로 써야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AABA구조


벌스+코러스


이렇게 두가지 구조입니다. 오늘은 이중 첫 번 째, 뮤지컬 가사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인 AABA구조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AABA구조 같은 경우 첫 구절의 가사를 A로 잡고 두 번째 구절도 같은 형태로 적혀집니다. 여기서 첫 번째 A와 두 번째 A가 같은 가사일 수도 있고 다른 가사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작품에 전달되고자 하는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 세 번째 B같은 경우 다른 느낌의 형태, 가사,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는 앞선 A들과는 다르게 글자 수도 다를 수도 있고, 같은 말만 반복하는 가사에서 벗어나 가사 안에 드라마성을 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다시 가사는 A로 돌아와 마무리를 하죠.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510654360545_0_1.jpg 뮤지컬 <레미제라블>




A


깊은 어둠이 내려진 밤


이런 밤에 빠져있는게


참으로 슬퍼


A


밝은 별들이 떠있는 밤


이런 밤이 빛난다는게


참으로 슬퍼


B


가끔 난 꿈을 꾸지


가끔 난 삶을 살아


그렇게 살아가야할


이유 있을까.


A


깊은 어둠이 내려진 밤


이런 밤에 빠져있는게


참으로 슬퍼




첫 번째와 두 번째는 같은 글자수과 같은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같은 글자수가 필수는 아니지만 결국 같은 멜로디를 공유하고 있도록 쓰여진 것이죠. 허나 B로 가는 순간 다른 멜로디가 붙도록 형성되어있습니다. 형태도, 글자수도 다 다른 것이죠. 그리고 마지막 다시 A로 돌아와 이야기를 마무리힙나디. 우리는 이를 통해 첫 번째 A와 두 번째 A를 통해 인물의 현 상황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B를 통해 한 인물의 내면을 들여다 보게 됩니다. 그리고 첫 번째와 두 번째 A에 보인 상황, B에서 보인 내면을 합쳐서 다시 A로 돌아와 인물의 상황을 종합하여 들을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결국 주인공은 자신의 밤하늘의 별을 보며 자신이 이렇게 살아도 되는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음을 종합적으로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형태는 뮤지컬 연출가가 해야할 작사의 가장 기초적인 형태입니다. 최근 뮤지컬들은 이러한 송폼을 끊임없이 변형하고, 새롭게 적용해보며 새로운 느낌을 관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뮤지컬 가사를 익히고 싶은 분들은 이 기본적인 AABA구조를 익혀보시고 뮤지컬을 들어보시면 앞으로 뮤지컬을 보는 것에 더 큰 재미가 생길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음은 뮤지컬 연출, 작사의 벌스+코러스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글/제작 예술도서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어떤 작품이 '한국적'인 것일까? - 영화 <기생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