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연출입시 희곡분석 가이드 2편_등장인물 분석

연출공부 설계도



반갑습니다. 예술경영,공연연출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통받고 있는 수험생을 위한

친절한예도쌤 칼럼입니다.



2022년 05월 23일 고통과 해결점

희곡과 친해지길 바래

희곡분석 가이드 2편



“가장 재미있게 읽은 희곡이 뭐예요?”


연출전공 면접에서 100%에 가까운 확률로 나오는 질문입니다.

또 학교별로 희곡을 출제하고 희곡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그만큼 희곡이 연출전공 입시에서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그러나 많은 학생이 희곡이 낯설고 친하지 않다보니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고민이 많은 것 같습니다.

더구나 희곡이 교과 과정에서도 많이 다뤄지지 않기 때문에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희곡과 친해지길 바래> 희곡분석 가이드를 3편에 걸쳐 가져보려 합니다.


*희곡분석 가이드 1편 : 제목의 의미 / 작가 분석

https://blog.naver.com/entm4848/222706119963


*희곡분석 가이드 2편 : 등장인물 분석*

*희곡분석 가이드 3편 : 자료조사의 중요성


*지정희곡 출제 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중앙대학교 연극학과 연출기획전공

가천대학교 연기예술학과 연출전공

서울예술대학교 연극전공


*당일 희곡관련 문제 출제 대학교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연극연출전공

단국대학교 공연영화학부 연극연출전공

중부대학교 연극영화과 연출기획전공




★등장인물 분석


희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두 가지고 특정한다면 ‘사건’과 ‘인물’일 것입니다. 사건만큼 중요한 인물을 분석하는 것은 희곡을 분석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 이유는 희곡을 창작하는 과정을 이해한다면 더 와닿게 됩니다. 극작가들은 하나의 특정한 사건을 시작으로 극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특별한 인물을 마주하고 극을 쓰기로 결심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인물들은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특정한 ‘인간 유형’을 상징화 합니다.


희곡의 등장인물은 여러 유형의 인물로 표현됩니다. ‘현명한’, ‘어리석은’, ‘허영심 가득한’, ‘선 또는 악한’, '보수적인', '이상주의자스러운'등, 이러한 유형의 인물들을 제시함으로써 독자 혹은 관객은 스스로와 주변 사람을 돌아보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마주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 사람을 한 가지의 특징으로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희곡 속 인물인 ‘햄릿’은 여전히 가장 주목받는 연구대상입니다. 그를 분석하는 관점은 ‘그는 왜 복수를 지연했는가?’, ‘그는 왜 오필리어에게 모진말을 하는가?’, ‘그는 왜 어머니 거투르드에게 화가 났는가?’등으로 다양합니다. 가령 셰익스피어가 큰 뜻이 없이 만들어 둔 인물일지라도 우리는 그 작품을 통해서 수 많은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희곡 <햄릿>과 덴마크의 왕자 ‘햄릿’은 위대한 작품으로 남았습니다.


인물분석은 실제로 인물을 연기하게 되는 배우에게 있어서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있을 수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인물에 대한 해석은 작품을 이끌어가는 연출의 몫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올라가는 이 연출가의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아닌 연출가 본인의 해석이 가미된 작품이기 때문입니다.


연출가는 배우들에게 자신의 인물 분석 방향을 설명하고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또 배우들은 이러한 연출가의 의도를 기반으로 하여 더 깊게 자신의 인물을 분석하고 구체화 시킬 수 있습니다.



프리드리히 뒤렌마트 <노부인의 방문>의 클레어 자하나시안, 에드몽 로스탕 <시라노 드 베르주라크>의 시라노


1. 외형


- 62세, 붉은 머리, 진주 목걸이, 커다란 금팔찌로 요란하게 치장했다. 가당치도 않은 차림이지만 바로 그 때문에 또한 세계적인 여성이다.

(「노부인의 방문」 클레어 자하나시안에 대한 묘사)


- 노라: 크리스티네, 그런데 너 얼굴빛이 조금 안 좋다. 게다가 좀 마른 것 같은데? (...) 그래, 조금 늙어 보인다. 하지만 아주 약간이야.

(「인형의 집」, 노라의 크리스티네(린데 부인)에 대한 묘사)


작가가 무대지시문 또는 다른 등장인물의 입을 통해서 인물의 외형을 묘사하는 지점들을 찾아내고 캐스팅 단계에서부터 무대에 올려지는 인물을 창조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외형적 특징은 인물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칩니다. 체격이 외소한 인물은 체격이 큰 인물들보다 내성적인 성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또는 이런 지점을 활용하여 그 반대로 캐릭터가 형성될 수 도 있습니다.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인물이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다른 가치를 찾아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물의 외형은 인물의 성격을 추측하게 해주고 이것을 바탕으로 인물의 행동이 어떠한 논리로 작동하게 되었는지 추론해 볼 수 있습니다.


희곡에 묘사된 인물의 외형을 상상하면서 인물의 성격과 매치시켜 본다면 캐릭터를 구체화 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2. 성격


현실의 사람들도 각자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성격의 유형을 MBTI로 구체화 해보고 있는데요. 희곡의 인물들도 각자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 또한 MBTI도 성격을 추론해 볼 수 있습니다.


<햄릿>을 우유부단한 성격 <돈키호테>를 진취적인 성격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성격은 매우 복잡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햄릿은 우유부단하다고 볼 수 있지만 신중한 인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도 어떠한 일을 경험하고 MBTI를 다시 검사했을 경우 성격이 변하는 것 처럼, 희곡 속 등장인물의 성격도 사건이 진행됨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진취적이었던 인물이 충격적인 사건을 겪고 소극적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선했던 인물이 극 중반에 악한 인물로 변할수도 있습니다. 분명 거기에는 어떠한 '사건'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성격은 곧 인물의 행동을 암시하거나 초래합니다. 인물이 어떤 사건을 초래하는 성격을 가지게 된 이유에는 그들의 주변 환경과 성장 배경이 전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성장 배경과 주변 환경


인물의 성격 형성의 근거를 찾기 위해서는 그들의 주변 환경과 성장 환경에 주목해야 합니다. <세일즈맨의 죽음>의 비프는 아버지 윌리의 잘못된 가치관 주입으로 ‘도벽’이라는 결함을 갖게 됨과 동시에 34이라는 나이에도 주체적이지 못하고 방황하는 인물로 성장합니다. 도벽은 어릴 적 훔친 축구공에 대해서 아버지 윌리가 꾸중하지 않고 오히려 칭찬했기 때문입니다. 테네시 윌리엄스의 <유리동물원>속 로라는 한쪽 다리를 저는 선천적인 신체적 결함으로 인해 소극적이다 못해 자신만의 환상으로 들어가게 되는 인물로 성장합니다. 이렇듯 한 인물이 창조됨에 있어서 성장 배경과 주변 환경 그리고 앞서 말했던 외적인 특징들이 모두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가집니다.


*도둑질에 대한 부모의 방치 -> 잘못된 도덕관 형성 -> 사회적 탈락

*선천적 질병 -> 소극적 성격 -> 자신만의 세계에 갇힘


비프의 사회적 탈락과 로라가 자신만의 세계. 즉, 유리동물원의 세상속에 갇히게 되는 사건은 두 작품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처럼 인물에 대한 분석은 작품을 해석하고 시각화 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지점이 됩니다.


또 희곡을 쓰는 극작가들에게 있어서도 사건만큼 중요한 인물 창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창조된 인물은 자연스럽게 사건을 촉발시킬 수 있습니다.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테네시 윌리엄스 <유리동물원>




*희곡분석 점검 Quiz


1. <시라노 드 베르주라크>의 인물 '시라노'의 외형적 특징이 작품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2. <오셀로>의 주인공이자 무어인인 '오셀로'의 외형적 특징은 작품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3. <베니스의 상인>의 유대인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의 주변 환경과 성장 배경을 추측해보자.




희곡은 알면 알수록 재밌고 흥미로운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역사를 공부하고

인물들의 모습에서 지금의 사람들을 만나고

작품의 배경이 되는 사회를 이해하고

제목과 주제에 담긴 철학을 이해하면

희곡만큼 뛰어난 인문역사철학도서가

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재미있는 희곡을 한층 더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함께 구준히 공부해보아요! : D


다음은

희곡분석 가이드 3편 : 자료조사의 중요성 입니다.


당신 스스로가 하지 않으면 아무도 당신의 운명을 개선시켜 주지 않을 것이다.

-B. 브레히트-


꾸준함은 반드시 특별함을 만듭니다.

2022년 07월 08일 (금요일) 기록 친절한예도쌤










매거진의 이전글 연출입시 희곡분석 가이드 1편_제목과 작가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