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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가가 되고싶은 여러분에게, <연출가처럼 생각하기>

예술도서관 예술도서 서평


<예술도서 서평> 연출가처럼 생각하기

· 별점: ★★★★

· 난이도: ★★☆

ⓒ 예술도서관


· 날짜: 2021.02.15

· 장르: 연출전공도서

· 제목: 연출가처럼 생각하기

· 저자: 마이클 블룸


· 나만의 제목창작 : 공연연출 시작하기

· 나만의 부제창작 : 연출가를 꿈꾼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 키워드 정리

① 희곡분석과 연구조사

② 행동과 구조분석

③ 연습

마이클 블룸 <연출가처럼 생각하기>


< 목차 >


1. 예술가처럼 생각하기

두 피터 아저씨의 조언, 해석자인 연출가, 시대정신,

연출가의 해석적 입장


2. 희곡읽기와 연구조사

탐정 같은 연출가, 저작권 없는 희곡들, 번역과 각색

연구조사, 연구조사의 가치, 연구조사의 다섯가지 방법


3. 행동을 해석하는 방법

행동에 이름 붙이기, 단락, 주어진 상황,

행동을 드러내기, 단락의 변화, 행동의 변화

장면의 목적, 장애물, 행동의 이면,

행동과 장애물 동시에 드러내기

등장인물의 역학 관계, 행동에 담긴 이성,

스타니슬라브스키의 결론


4. 외적 분석: 구조

중심갈등: 연출가의 방향타, 기능, 사건,

건축적 구조, 전환점의 발견, 전형적 양식

유리 동물원의 특징, 서사의 주인 되기,

창작 희곡 분석하기, 무대에 등장하지 않는 인물

언어, 언어분석, 개성있는 극작가의 언어,

대사의 의미, 도전과제


5. 접근방법 개발

접근방법을 발전시키는 과정, 공연작가들, 원천, 은유

시간과 장소, 희곡을 다른 세계로 변한하기, 관습


6. 디자인 과정

시간 배정, 디자이너와 첫 만남, 조사단계, 극장 공간,

평면도 작성, 책임 행동과 평면도

동물원의 위치, 업체 디자인, 장면전환 선택,

다른 디자이너들, 조명의 중요성, 음향과 음악


7. 공연 양식


조너선 밀러의 발견, 택스트의 스타일, 역사적 스타일

제작 과정의 스타일, 연기 스타일,

로버스 루이스의 깨달음


8. 배역선정

준비, 배역설명, 비전통적인 배역선정,

배역선정과 해석, 관계를 위한 배역선정

기술과 유형, 전문극단의 배역선정, 오디션,

콜백 오디션, 배역선정의 성공과 실패


9. 초기연습

연습 첫 날, 무대디자인의 소개, 대본 수정,

아낌없는 칭찬, 연출가의 두 가지 실수

독회연습, 중요한 탐색, 배우의 영역과

연출가의 영역, 움직이는 연습, 연습 초기 단계

배우와 연출가의 몫, 행동의 강화,

행동의 변화와 영향, 토론의 함정, 연습 예절

믿음직한 무대감독, 못난 배우의 태도,

다양한 연습 과정, 뷰포인트 평가, 신작 희곡의 연습

극작가의 연습 참여


10. 무대형상화

용어의 정의, 블로킹의 시작, 믿음직한 무대그림,

무대구성, 다른 무대 공간들


11. 중간단계 연습: 문제해결

연습 준비의 접근방법, 행동을 익숙하게 만들기,

듣고 반응하기, 세 가지 차원의 상호 작용

즉흥연기, 유월절 질문, 판돈 같은 연기 자산,

워터게이트 사건의 질문, 장애물 사용

내면의 상처, 등장인물, 행동에 어울리는 적응,

형식화, 언어에 주의하기, 긴대사

연기적 사고 과정, 현대극들


12. 연습의 외향적 관점

사건과 기능, 등장인물의 관계,

구조와 긴장감, 장면의 끝

형식과 리듬, 연기와 스타일,

전체연습과 다른 연습들, 목소리 문제


13. 마지막 단계

테크니컬 리허설, 페이퍼 텍, 첫 무대 밟기,

의상 퍼레이드, 조명 효과 확인, 전환

테크니컬 리허설 평가, 의상 총연습,

시연회, 공연 첫 날과 그 이후



14. 연출의 지형

연출가 되는 길, 연출교육, 연극의 위기, 건강한 예술 공동체, 연극의 가치






예술도서관 다섯 줄.필사

0.프롤로그 "연출가는 이야기꾼이다"



p17

 “연출가에게 다른 이름을 붙여주어야 한다면,

제일 먼저 손꼽히는 용어는 ‘이야기꾼’이다.

희곡은 오직 하나의 플롯(서브 플롯을 포함하여)만을

가지고 있지만, 연극 안에서 수많은 다른 작은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다. 주인공에 대한 설명과 해석은

작품의 스토리를 결정짓는다. 따라서 같은 희곡이라도

해석이 달라지면 공연의 결과는 마치 다른 이야기를

들은 것과 같다. 연출가가 마땅히 충족시켜야 하는

중요한 기능은 ‘결정을 내리는 일’인데,

배우와 디자이너와 함께 작품에서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조화롭게 풀어내야 하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예술도서관 다섯 줄.필사

1장 예술가처럼 생각하기


p23 

“성공한 연출가가 되기 위해서 연출가는

창의적이며, 추진력이 강하고, 독창적이고,

직관적이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열정적이어야 한다.

열정은 연극의 내적인 정신을 찾아내려는 연출가의

탐색에 힘을 더해준다. 관객에게 이야기를 전달하고

등장인물 사이에 깊은 관계를 맺게 해주는

열정을 만들어내는 일은 쉽지 않지만,

열정이 없는 연출가는 생기 없는 작품을 생산해낼

뿐이다. 배우가 무대에 ‘칼을 갈고’(즉 강한 동기를 품고)

나가듯이 예술가인 연출가는 공연을 통해서

‘관객에게 하고 싶은 말’이 꼭 있는 법이다”






예술도서관 다섯 줄.필사

2장 시대정신


p29 

“연극이 어느 경우에나 동시대적이어야 하는

사실은 부정할 여지가 없다. 왜냐하면 관객의 이해는

시대에 따라 변하기 때문이며 희곡은 필요에 따라

해석되어야 하고 현재에 무슨 의미를 지니는지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관객을 현재의 해석에

사로잡히게 만드는 데 실패한다면,

연극은 살아 있는 예술이라고 말할 수 없다.

역사적 배경을 가진 연극을 창작하는 기쁨은

작품의 역사성과 동시대의 시대정신을

견주어보는 데 있을 것이다”






예술도서관 다섯 줄. 필사

3장 희곡읽기와 연구조사


p34 

“희곡을 읽고 즐거움을 얻고 나면 내 마음은

아이디어와 이미지로 생생하게 살아난다.

그런 다음에는 참고자료를 찾아서 읽고

연구조사를 하고 분석을 한다. 이러한 과정은

상호의존적이며 동시에 진행된다.

희곡을 한 번이나 두 번 읽은 후에는 모호하거나

분명하지 않은 말들을 이해하려고 다시 살펴본다.

연습 첫 날 대본에서 잘 모르는 단어나 표현에 대해

질문을 받은 연출가가 대답을 못하는 것처럼 어색한

경우는 없을 것이다”






예술도서관 다섯 줄. 필사

4장 행동을 해석하는 방법


p56 

“철저한 준비 없이 시작하는 해석작업은 마치

가설을 내세우지 않은 채 실험실에서 실험을

수행하는 것과 같다고 믿는다. 연습 전에 연출가들은

준비 기간 동안 작품 해석에 대해서 여러 가지로

엉뚱한 생각하기를 좋아하지만,

작품 해석은 연습에 들어가는 통과의례와 같은 것이다.

(중략) 행동은 의도를 지닌 태도, 즉 행동,

목적이나 욕구의 신체적인 행위인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배우나 연출가에게 텍스트에

도달하는 가장 명확한 길이

행동의 파악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예술도서관 다섯 줄. 필사

5장 외적 분석: 구조


p79 

“행동과 장면의 목표가 쌓여나감에 따라

등장인물의 욕구를 의미하는 초목적에 초점이 모여진다.

연출가는 등장인물과 다른 등장인물의 목적을 대비하여

중심갈등을 활성화시킨다.


중심갈등이 직접적이지 않더라도 두 인물, x와y가

둘 다 가족을 위해 좋은 일을 하려고 하다가 발생하는

갈등이더라도 더 큰 힘으로 충동할 수 있게

초목적을 배치해야 하는 것이다. 중심갈등을

구축하는 일은 연출가의 가장 유용한 전략에 속한다”







<MEMO LIST>

*블로킹 blocking

블로킹은 배우들의 위치와 움직임을 의미한다.


*무대형상화 staging

블로킹과 같은 의미로도 사용되지만 무대구성은

무대형상화와 디자인의 조합으로 나타나며 둘의

조합으로 인해서 wkdasu의 시각적 은유를 담고 있다.


*행위 activity

담뱃불을 붙이거나 책을 읽거나 바느질을

하는 것과 같은 신체적 움직임


*비즈니스 business

소품과 엮인 행위를 의미한다.






예술도서관 다섯 줄. 총 평


이 책의 작가이자 현역 연출가인 마이클 블룸은

본인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겪었던 상황들과

그에 대한 대처법을 본인의 경험을 통해서

정리하고있습니다.


또 앞으로 연출을 공부하면서 자주 접하게 될 작가인

테네시 윌리엄스의 ‘유리동물원’ 이라는 희곡을

예시로 들어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혼자 공부를 하면서 가장 궁금해 할

블로킹, 행위, 행동, 비즈니스, 서브텍스트와 같은

용어들과 행동을 구분하는 방법 등

초보 연출가가 알아야 하는 부분들을 잘 정리해둔 책으로

연출공부를 막 시작하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대학에 막 들어간 연출전공 학생들도

가장 많이 가정 먼저 접하는 책입니다.


글/제작: ⓒ 예술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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