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Aug 17. 2017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제대로 검수하는 방법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Tag Assistant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입니다. 앞으로 데이터 분석 및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주제의 글을 주기적으로 발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응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검수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 비용이 무료입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기업 스타트업 구분없이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통계 자료만 봐도 전 세계의 약 70% 이상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오히려 구글 애널리틱스가 설치되지 않은 사이트를 찾기 힘들 정도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유료 버전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버전을 활용해도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크게 불편함이 없습니다.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넣어야 합니다. 그래야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는 구글 계정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 한 뒤 설정 메뉴로 가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확인된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웹 사이트의 공통 영역에 삽입하면 그 때부터 데이터가 수집되는 것이죠.(직접 스크립트 삽입이 어렵다면 개발팀에 도움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실시간 보고서 접속 시 현재 접속한 사용자 데이터 확인이 가능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실 때 가급적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사용하면 업무 생산성을 높여주는  확장 프로그램이 많이 존재합니다. 아래 URL로 접속하여 Tag Assisttant 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브라우저에 설치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나 애드워즈 스크립트가 정상 삽입되었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 Tag Assistant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스크립트만 삽입되면 약속된 알고리즘에 의해 작동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접속했는데 페이지뷰가 2번 발생하면 어떻게 인지할까요? 최초 접속 후 다른 페이지로 이동했다고 인지합니다. 직접 소스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개발팀에 중복 삽입된 구글 애널리틱스 트래킹 코드를 제거해달라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오류가 없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게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작성된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지금 바로 아래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분석에 유용한 GA 계산된 측정항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