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Apr 30. 2018

분석에 유용한 GA 계산된 측정항목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지표를 직접 만들어보세요

 '계산된 측정항목'은 말 그대로 측정항목을 계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시다시피 GA에는 많은 수의 지표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많은 지표를 모두 활용하진 않습니다. 필요한 지표만 주로 활용하게 되는데요. 이를테면 사용자, 세션, 전환율, 이탈율과 같은 지표는 분석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보다 고도화 된 분석을 하려면 데이터를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마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단원들을 지휘하듯이 여러분은 여기저기 떨어져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서 최선의 결과, 그리고 그것을 스토리로 엮을 수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계산된 측정항목'이라는 기능이 꽤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계산된 측정항목은 GA 접속 후 설정에서 보기 영역에서 접근 가능합니다. 영어로는 Calculated Metrics 라는 이름으로 노출되고 있는데요. GA 데모 계정을 통해 접속해 보면 위와 같이 이미 생성된 측정항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혹시 데모 계정에 접근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도움말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구글 데모 계정 접속하기 도움말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hl=ko



여기서 Revenue Per User 지표를 한번 클릭해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당 수익' 지표입니다. 공식으로 표현하면 수익을 사용자로 나눈 값이겠죠. 주의할 점은 지표 Type을 제대로 지정해야 합니다. 소수점, 정수, 통화, 시간, 백분율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지표 Type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사용자당 수익과 같은 지표를 생성할 수 있어요


 이렇게 지표를 만들게 되면 맞춤 보고서나 대시보드에서 활용할 수 있구요. 구글 시트에서 GA 데이터를 가져올 때 동일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별도의 계산식을 적용해서 2차 계산을 할 필요없이 바로 결과를 산출할 수 있으니 시간도 절약되고 업무 효율도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가 있지요.


 여러분 각자의 도메인 특성은 많이 다를 거에요. 쇼핑몰은 쇼핑몰 나름대로의 지표가 있고, 콘텐츠 사이트는 그들 나름대로의 지표가 있을 겁니다. 원하는 지표가 GA에 없으면 직접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무이탈 전환율 (Non-Bounce Conversion Rate)


이제 계산된 측정항목 기능에 대해 어느정도 감이 잡히시나요? 그럼 여기서 한번 더 데이터를 탐색해보겠습니다. 인사이트는 탐색하는 자의 것입니다. 즉, 세그먼트 하지 않으면 인사이트는 도출할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그먼트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GA의 겉부분만 보고 계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산출되는 전환율에는 이탈한 세션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즉,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즉시 이탈한 사람들이 전환율 지표를 계산할 때 영향을 주는 것이죠. 하지만 그들은 빼고 지표를 볼 필요가 잆습니다. 이탈하지 않은 세션의 전환율을 보는 것이죠. 우리는 이것을 '무이탈 전환율' 이라고 부릅니다. 무이탈 전환율 지표의 공식은 어떻게 산출할 수 있을까요? (아래 공식을 보기 전에 머릿 속으로 생각해보세요!)


{{목표 1 완료 수}} / ( {{세션}} - {{이탈 수}} ) or {{거래수}} / ( {{세션}} - {{이탈 수}} ) 


 비 반송율 (Non-Bounce Rate), 세션당 가치 (Value of Sessions)와 같은 지표도 같은 방법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지표에 대한 고민은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럿이 모여서 하는 게 훨씬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서로의 고민을 확인할 수 있고, 매출 개선을 위해 어떤 지표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확연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스터디 권장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