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May 24. 2018

GA 세션 지표, 제대로 알고 씁시다

세션을 남에게 설명할 수 없다면 아는 게 아니다

  지표를 사용하려면 개념을 알고 써야 분석 결과에 설득력이 있습니다. 만약 발표 자료를 열심히 만들어서 발표하는 도중에 누군가가 세션에 대해 물었다고 합시다. 이때, 발표자가 정확히 답변하지 못한다면 분위기는 어떨까요? 상상도 하기 싫네요. 아무리 보고서 내용이 훌륭해도 청중은 보고서 결과를 신뢰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 히트 이후 30분 동안 액션이 없으면 세션이 종료됩니다


 세션은 웹 또는 앱 접속 후 처음으로 히트가 발생하는 순간 카운팅 됩니다. 여기로 히트라 함은 이벤트 또는 페이지뷰가 될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페이지뷰가 발생하는 시점에 세션이 카운팅 된다고 알고 계신데 아닙니다. 히트가 발생하는 시점입니다. 브라우저 쿠키를 삭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세션이 종료되는 시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30분 동안 아무런 액션이 없을 때

2. 자정이 지날 때 (밤 12시)

3. 다른 캠페인으로 웹사이트에 랜딩 될 때


캠페인 소스가 변경되면 GA는 새로운 세션을 시작합니다.

 

 

 세션은 랜딩 페이지에서만 카운팅됩니다. 만약 A페이지로 랜딩이 되고 B페이지로 이동한 뒤,  페이지를 종료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럴 경우 GA로 데이터를 조회하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확인됩니다.


A페이지 : 사용자 1, 세션 1, 페이지뷰 1

B페이지 : 사용자 1, 세션 0, 페이지뷰 1


 B페이지는 최초 방문 페이지, 즉 랜딩 페이지가 아니므로 세션이 카운팅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세션이 사용자보다 무조건 크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페이지별 트래픽을 확인하려면 순 페이지뷰(Unique Pageviews)와 페이지뷰(Pageviews) 지표를 봐야 합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세션은 클릭수가 아닙니다. 클릭수는 페이지뷰 또는 이벤트 지표에 가깝습니다.


 세션은 자주 사용되는 지표이므로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분석 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명확한 단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작은 차이가 결국에는 완전히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제대로 검수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