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May 25. 2018

광고 성과가 PG사로 잡히신다면 주목

GA 추천 제외 목록 설정이 중요한 이유

  GA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매체별 광고 성과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완벽하게 100%는 아니지만 전반적인 흐름은 파악할 수가 있지요. 성과를 파악하려면 정합성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를 정확하게 수집해야 합니다. GA에서 반드시 필요한 설정이 있는데요. 정확한 성과 파악을 원하신다면 이번 포스팅을 주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결제가 진행되는 외부 도메인을 PG사 도메인이라 합니다. 영어로 Payment Gateway라고 하지요.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inicis.com 또는 easypay.co.kr 가 있습니다. 그럼 왜 PG사 도메인이 정확한 광고 성과 파악을 방해할까요? 이를 이해하려면 GA가 매체사에 성과를 부여하는 원리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마지막으로 잡힌 트래픽 소스에 성과를 부여합니다. 단, 직접 유입(Direct)이 마지막 유입 소스(Source)라면 예외입니다. 직접 유입이 그 이전 소스에 성과를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검색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유입되고 이탈한 뒤 직접 유입을 통해 구매했다면 네이버 검색 광고에 성과가 잡힙니다.


'설정 > 속성 > 추적정보 > 레퍼러 제외 목록' 메뉴에 접속하세요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천 제외 목록' 메뉴에 접속하여 PG사 도메인을 추가해야 합니다. 영문으로 'Referral Exclusion List'입니다. GA는 세션이 종료되지 않아도 기존 세션과 다른 트래픽 소스에서 사용자가 유입되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특정 매체로 유입되어 전환이 되어도 마지막 단계에서 PG사 도메인을 거치게 된다면 성과가 PG사 도메인으로 잡힌다는 얘기입니다. 만약 추천 제외 목록에 PG사를 추가한다면, PG사 도메인이 추천(Referral)으로 수집되지 않겠죠. 


 추천 제외 목록 입력 창에는 기본 도메인만 입력해도 됩니다. 기본 도메인이 동일한 하위 도메인을 모두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GA는 기본적으로 속성을 만들 때마다 셀프 도메인이 자동으로 추천 제외 목록에 추가됩니다. 하지만 PG사는 여러분이 직접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정확한 분석 결과는 제대로 된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GA 세션 지표, 제대로 알고 씁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