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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ntrench Consulting Feb 11. 2018

데이터 분석,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분석은 쉽게 접근해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석의 시작은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다.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라는 미션이 떨어졌습니다. 여러분은 분석을 어떻게 시작하실 건가요?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해서 당장 데이터를 들여다보실 건가요? 분석을 진행하기 앞서 해야 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정확한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는지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정확한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으면 분석 결과는 신뢰할 수 없겠지요. 분석의 시작은 정확한 데이터 수집입니다. 이전에 분석을 고려한 웹 기획의 중요성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 혹시 못 보신 분들은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의 기본적인 UX를 체크하자.


 데이터 정합성을 체크하셨다면 분석을 시작해도 될까요?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았습니다. 여러분의 웹 사이트에 방문해서 직접 구매 혹은 상담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를 운영하는 나조차도 불편한 상황이라면, 고객은 얼마나 불편할까요? 물론 개개인이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다를 것입니다.  고객의 목소리를 100% 반영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순간 고객은 실망하고 떠나게 마련입니다. 대안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퍼널을 설계하고, 데이터에 애정을 갖자.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서비스의 기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체크했습니다.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분석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 설정입니다. 익히 알고 계신 내용입니다. 다만 실천하지 않을 뿐이죠. 흔히 기업에서 말하는 KPI를 정하는 과정입니다. 병원 사이트를 예로 들어보죠.

 

일반적으로 상담 신청을 얼마나 많이 하는지를 목표로 잡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담 완료까지 도달하는 과정을 퍼널(Funnel)로 설계해야 합니다.


1단계 : 메인

2단계 : 상담시도

3단계 : 상담완료


 퍼널이란 깔때기를 의미합니다. 목표에 도달하는 주요 여정을 단계별로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분석을 통해 매출을 개선하려면 퍼널을 설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각 단계별 전환율을 높이고 이탈을 막아야 합니다. 이탈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AB 테스트가 있습니다. AB 테스트는 구글 옵티마이즈를 통해 진행할 수 있구요.


 쉬운 것 같아 보이지만, 도메인(산업)에 대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산업과 고객을 이해하고 그것을 데이터로 측정하면 어느 부분을 개선할지 눈에 들어옵니다.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도메인 이해에 기반한 퍼널 설계를 통해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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