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May 31. 2018

GA 맞춤 알림을 활용한 자동 모니터링

맞춤 알림을 통해 문제를 빠르게 조치하세요

 맞춤 알림 기능은 왜 설정해야 할까요? 사람이 모든 데이터를 일일이 체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핵심 지표의 경우 일 단위로 체크할 수 있지만, 그 외 다른 지표 추이는 매일 체크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경우 알림이 오는 조건을 설정하고 이메일로 알림을 받게 되면 보다 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주 대비 PC 매출이 20% 이상 하락하면 알림이 오도록 설정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요즘 쇼핑몰 매출을 보면 대부분 모바일 매출이 PC보다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트래픽이 많기 때문인데요. 맞춤 알림을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실제 PC 매출이 전주 대비 20% 하락하더라도 바로 발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일 기기별 매출을 확인하지 않는 이상 이를 발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특정 조건과 일치할 때 빠른 대처를 위해 알림을 설정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은 알림을 설정할 경우, 정작 중요한 알림을 놓칠 수 있습니다. 알림이 자주 와서 알림에 무뎌지면 안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말 중요한 알림만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GA 세션이 0으로 잡힌다거나 매출이 전주 대비 90% 이상 하락하는 경우입니다. 스크립트가 누락되거나 매출이 급락하는 것보다 중요한 알림이 있을까요?


 맞춤 알림을 설정하면 위와 같은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알림의 제목만 봐도 어떤 내용인지 파악이 되어야 합니다. 알림을 설정할 때 말머리 기호를 붙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목표와 관련된 알림인지 스크립트 누락처럼 정말 중요한 알림인지 아래처럼 말머리를 붙이세요. 



맞춤 알림 제목 앞에 말머리를 붙여주세요 :)


 절대적 수치보다는 비율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추적 코드 누락 알림은 비율을 사용할 수 없겠죠. 하지만 세션이 전주 대비 20% 증가하는 알림의 경우 절대적인 수치보다 비율로 해야 전체적인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GA로 오프라인 성과를 추적한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