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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ntrench Consulting May 31. 2018

GA 맞춤 알림을 활용한 자동 모니터링

맞춤 알림을 통해 문제를 빠르게 조치하세요

 맞춤 알림 기능은 왜 설정해야 할까요? 사람이 모든 데이터를 일일이 체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핵심 지표의 경우 일 단위로 체크할 수 있지만, 그 외 다른 지표 추이는 매일 체크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경우 알림이 오는 조건을 설정하고 이메일로 알림을 받게 되면 보다 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주 대비 PC 매출이 20% 이상 하락하면 알림이 오도록 설정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요즘 쇼핑몰 매출을 보면 대부분 모바일 매출이 PC보다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트래픽이 많기 때문인데요. 맞춤 알림을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실제 PC 매출이 전주 대비 20% 하락하더라도 바로 발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일 기기별 매출을 확인하지 않는 이상 이를 발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특정 조건과 일치할 때 빠른 대처를 위해 알림을 설정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은 알림을 설정할 경우, 정작 중요한 알림을 놓칠 수 있습니다. 알림이 자주 와서 알림에 무뎌지면 안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말 중요한 알림만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GA 세션이 0으로 잡힌다거나 매출이 전주 대비 90% 이상 하락하는 경우입니다. 스크립트가 누락되거나 매출이 급락하는 것보다 중요한 알림이 있을까요?


 맞춤 알림을 설정하면 위와 같은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알림의 제목만 봐도 어떤 내용인지 파악이 되어야 합니다. 알림을 설정할 때 말머리 기호를 붙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목표와 관련된 알림인지 스크립트 누락처럼 정말 중요한 알림인지 아래처럼 말머리를 붙이세요. 



맞춤 알림 제목 앞에 말머리를 붙여주세요 :)


 절대적 수치보다는 비율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추적 코드 누락 알림은 비율을 사용할 수 없겠죠. 하지만 세션이 전주 대비 20% 증가하는 알림의 경우 절대적인 수치보다 비율로 해야 전체적인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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