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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ntrench Consulting Jun 06. 2018

GA가 데이터를 수집하는 원리

기본 원리를 알아야 분석을 시작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GTAG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해야 합니다. 그래야 사용자가 서비스에 접속했을 때 로그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로그는 웹사이트에서 고객의 행동을 의미합니다. 페이지뷰나 이벤트가 로그입니다. 웹사이트에 추적 코드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습니다. 특정 페이지의 방문자수 또는 매출을 측정할 수 있는 이유는 추적 코드 덕분입니다. 

 

▣ GTAG 삽입 개발자 가이드 문서


 추적 코드가 삽입되고 고객이 웹페이지에 방문하면 데이터는 구글 서버로 전송됩니다. 전송된 데이터를 바로 확인하는 방법은 실시간 보고서가 유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보고서에서는 데이터는 서버에 적재되고 처리 시간을 거쳐 약 4시간 뒤에 보고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데이터의 양이 엄청나게 많다면 하루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의 흔치 않은 일이지만요. 일 평균 사용자가 100만을 넘지 않은 이상 24시간 이내에 확인이 됩니다.


출처 :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platform/


 실시간 보고서에서는 최대 30분 전까지의 로그 데이터(활성 사용자 및 페이지뷰)에 대해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 데이터가 제대로 들어오는지 체크하려면 실시간 보고서를 확인하세요. 실시간 보고서에서는 페이지 URL 및 제목 등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접속한 세션이 어떤 소스/매체로 유입되었는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데이터 수집 원리를 이해하면 문제 발생 시 원인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분석가의 시간을 벌어주며 곧 분석의 품질에도 영향이 끼칩니다.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삽입된 웹페이지는 1개의 페이지뷰를 발생시킵니다. 만약 2개의 페이지뷰가 발생한다면 스크립트가 중복으로 삽입된 것인지 확인해보세요. 스크립트가 없으면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습니다. 누락으로 데이터 정합성에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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