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Jun 14. 2018

구글은 검색어를 알려주지 않는다

하지만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하면 알 수 있다

 안녕하세요,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왜 써야 하고 과연 적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약 GA는 사용하고 있는데 서치 콘솔은 활용하지 않고  계시면 이번 기회에 한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치 콘솔에 대해 쉽게 설명된 아래 동영상을 감상하고 시작할까요?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치 콘솔에 대한 동영상  :)


 일단, 구글은 자연 검색(Organic) 키워드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10년 전에는 자연 검색 키워드 정보도 제공했다고 하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해당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아요. 구글에서 검색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으로 유입되는 경우 키워드 값이 (not provided)로 표현됩니다. 처음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환장할 노릇이죠. 하지만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이 알려주지 않아도 반드시 찾아내고야 말겠어요 :)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면 검색 트래픽 관련하여 확인 가능한 정보는 총 4가지입니다. 총 클릭수/총 노출수/평균 CTR/평균 게재순위인데요. 쉽게 말해 구글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유입되기까지 방문자가 구글과 서로 상호작용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출부터 CTR(클릭률), 평균 게재순위까지 말이죠. 서치 콘솔 데이터를 GA와 연동하면 '획득 > 서치 콘솔' 메뉴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키워드별 전환율 및 목표 달성 여부까지 확인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때문에 완전한 데이터를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구글 자연 검색 유입 비중이 높은 경우라면 분석가 입장에서는 목마른 정보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HTML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메타 태그를 등록하면 되는데요.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는 방법에 관한 동영상 :)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GA가 데이터를 수집하는 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