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May 30. 2018

GA로 오프라인 성과를 추적한다고?!

측정 프로토콜 기능을 활용한 On-Off 데이터 수집

 안녕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오프라인 성과를 추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테면, 콜센터 성과 데이터를 GA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미리 언급드리지만 이번 포스팅 내용은 조금 어렵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아름답게 쌓는다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이어지는 고객 여정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GA 전자상거래 보고서에서 온라인을 통한 매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쇼핑몰에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태깅을 하면 온라인 매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페이처럼 외부에서 구매가 진행되는 경우를 제외하고요. 반면 쇼핑몰이 아닌 경우, 고객 DB 정보를 받고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여 최종 성과로 연결됩니다. 전자상거래 태깅만으로는 오프라인에서 성과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성형외과 웹사이트를 예로 들면, 웹사이트에서 고객 DB를 입력받고 직접 방문해서 진료가 이뤄지는 경우입니다. 아니면, 보험사 웹페이지에서 DB를 입력받고 콜센터 상담원이 전화를 통해 계약이 체결되는 경우입니다.


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리드 정보를 입력받습니다


 위와 같이 고객 DB정보를 받는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상담 신청을 했는지 구글 애널리틱스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랜딩 페이지 링크에 UTM 캠페인 변수를 붙여주면 됩니다. 이를 통해 키워드 광고로 유입이 되었는지, 브런치 글을 통해 유입이 되어 상담 DB를 남겼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담 신청 후 실제 성과로 연결되었는지 추적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부분을 추적하려면 데이터 관리 담당자가 해당 데이터를 직접 GA로 넘겨줘야 합니다. 이 부분이 오늘 말씀드릴 내용입니다. 


 오프라인을 통한 성과를 GA로 추적하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불가능하다면 이 글을 작성하지 않았겠죠. 바로 측정 프로토콜(Measurement Protocol)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측정 프로토콜은 어떤 기능일까요?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조회수를 수집해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기 위한 표준 규칙 집합


 측정 프로토콜의 사전적 정의는 위와 같습니다. 인터넷과 연결된 모든 기기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키오스크, POS 시스템 또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이 아닌 곳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때 유용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는(GTAG or SDK)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직접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측정 프로토콜은 후자의 경우 데이터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말 中 -


 한글인데 읽어봐도 이해가 안 되신다고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웹사이트가 아닌 기기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2. 오프라인 성과, 어떻게 추적하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을 예로 들어볼까요. 고객이 웹사이트 방문 후 고객정보를 남길 때 GA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때, CID라 하여 쿠키 정보를 GA에 별도로 저장합니다. 그 후 미팅을 통해 최종 계약이 완료되면 성과를 내부 시스템에 입력할 때, 측정 프로토콜을 통해 GA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개발팀의 도움을 받게 되면 위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을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잠재고객이 오프라인 구매로 연결되는 여정(customer journey)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오프라인(성과) 영향도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죠.



3. GA 보고서에는 어떻게 표시될까요?

맞춤 보고서를 통해 On-Off 데이터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요 :)


 위의 보고서 이미지와 같이, 하나의 GA보고서에서 웹사이트 추적 코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오프라인에서 측정 프로토콜 방식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하나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개발자 사이트에 방문하면, 측정 프로토콜에 대한 상세한 설정 방법과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측정 프로토콜을 실제 적용하기 전에 GA 보고서에 제대로 수집되는지 테스트해보세요.




 측정 프로토콜 기능을 적용하려면 약간의 개발 지식이 요구됩니다. 개발팀에 업무 요청을 제대로 전달하려면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계셔야겠죠. 오프라인 고객 행동을 추적할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도 분명 매력적인 기능입니다.  온라인-온라인 / 온라인-오프라인 / 오프라인-오프라인에서의 고객 행동을 추적하세요. 그리고 주요 이탈 지점을 파악해보세요. 여러분이 고객을 아는 만큼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