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한 관리는 반드시 주기적으로 해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과 보기 설정을 완료하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분석 및 개발을 담당하시는 동료들에게 접근 권한을 부여해야겠죠. 광고나 마케팅을 대행사는 협력사 직원이 GA 데이터를 봐야 한다면 그분들에게도 권한을 드려야합니다. 이번 글은 GA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GA에서 권한은 계정/속성/보기 단위로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GA를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은 있어야 합니다. GA는 계층 구조로 되어 있어요. 계정에 특정 권한을 부여할 경우, 하위 속성 및 보기에는 권한이 자동으로 부여됩니다. 반대로 보기에만 권한을 부여할 경우, 속성과 계정에는 제한된 권한이 부여됩니다. 때문에 사용자의 상태에 맞춰 적절히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GA에는 총 4가지 유형의 사용자 권한이 있습니다.
사용자 관리 : 마스터 권한입니다. GA 계정과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및 관리 직무 담당을 하는 1~2명에게만 부여합니다. 계정 삭제를 할 수 있으므로 부여 시 주의해야 합니다.
수정 : 필터, 목표,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및 관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면 부여해도 됩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처럼 GA 구축 사업을 수행하는 경우 수정 권한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계정에 속성 권한을 부여하면, 종속된 속성과 보기에도 해당 권한이 상속됩니다.
공동작업 : 맞춤 세그먼트, 주석,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권한이 제한적이며, 유관 부서 담당자에게 부여하면 되는 권한입니다.
조회 및 분석 : 데이터를 조회만 하는 경우 필요한 권한입니다. 일반적으로 상급자나 일반적인 외부 대행사에 부여합니다.
권한은 신중하게 부여해야 합니다. 특정 사용자가 퇴사를 한 경우 권한은 회수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관리하는 담당자는 주기적으로 외부 인원에게 권한이 부여되지 않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여러분의 데이터를 외부에서 열람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완벽한 보안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GA에서 완벽에 가까운 보안이란 예방이 최선입니다. 이메일 종류가 다양해서 관리가 어렵다면, 회사 이메일로 구글 계정을 가입하게 해서 회사 이메일이 아닌 경우 권한을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권한 부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